잠실 석촌호수공원과 매직아일랜드 데이트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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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석촌호수공원 안내도] ✅ 잠실 석촌호수공원과 매직아일랜드 데이트코스 잠실석촌호수공원은 송파나루터가 있던 자리에 한강매립사업을 통해 형성된 석촌호수는 둘레가 2.5km의 송파구를 대표하는 자연호수공원입니다. [가을이 물든 잠실석촌호수의 고요한 호수] 총면적은 285,757제곱미터(86,450.5평)으로 1974년 9월 24일 공원지정되었으며,1981년 11월 26일 공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관리사무소,화장실(6),야외무대,놀이마당,송파관광정보센타,매직아일랜드,후게시설 3곳,삼전비등이 있습니다.산책로는 2.55km이며 천천히 걸으면 30~40분정도 소요됩니다. 참고로 동호는 117,109제곱미터(35,425.5평)이며,서호는 168,648제곱미터(51,016평)으로 서호가 동호보다 15,590평이 더 넓습니다.   ■ 석촌호수의 역사 및 조성경위   석촌호수가 있는 곳은 본래 송파나루터가 있었던 한강의 본류로 송파나루터는 고려와 조선왕조에 머무르는 동안 한성과 충청도,전라도,경상도를 어어주는 중요한 뱃길의 요충지였습니다, 과거 잠실쪽 한강에는 토사가 쌓여 형성된 부리도라는 섬이 있었는데,부리도를 중심으로 남쪽물길과 북쪽 물길 즉 송파강과 신천강을 이루는 샛강이 흘렀으나 1971년 4월 부리도의 북쪽 물길을 넓히고 남쪽물길을 폐쇄함으로써 섬을 육지화하는 대공사(한강 공유수면 매립사업)가 시작되었으며 그때 폐쇄한 남쪽 물길이 바로 현재의 석촌호수로 남게 된 것입니다(자료:송파구)   [잠실석촌호수 서호 광장] 석촌호수는 송파대로를 기준으로 동호,서호로 구분하며,동호는 조깅코스,서호에는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와 서울놀이마당등 즐길거리가 풍부합니다.  [잠실석촌(서호)호수 매직아일랜드] 특히 석촌호수는 사계절 시시각각 변하는 계절의 정취와 도심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봄에는 벚꽃나무가 호수주변에 장관을 이루며 대표

7호선연장 양주-포천간 광역전철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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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호선연장,양주-포천간 광역철도사업추진 경기북부도민의 숙원사업인 도봉산-의정부-옥정구간 7호선광역철도사업(2025년 개통예정)이 올해안에 착공과 동시에 양주 옥정지구에서 포천시까지 연결되는 광역철도사업도 진행되어 2028년에 개통목표로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재명경기도지사는 "양주-포천간 광역철도사업"을 예비타당성 면제를 추진할 정도로 도에서 강력히 추진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옥천-포천간 7호선연장 광역철도사업 추진에 관한 경기도 일자별 사업추진 보도내용입니다 2020년 2월 2일자 보도기사(경기도) 경기 북동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이 오는 2028년 적기 개통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 그리기에 나섰다. 경기도는 31일 ‘옥정-포천 광역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7호선 연장사업의 일환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은 총 1조1,762억 원을 투입해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소흘읍, 대진대, 포천까지 정거장 4곳(포천 3곳, 양주 1곳)과 차량기지를 포함, 총 17.45㎞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1월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1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는 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다. 특히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협조․지원을 받아 계약심사, 건설기술심의, 계약심의 등 사전절차를 조기에 완료할 수 있었다. 도는 용역을 통해 양주·포천 등 북동부 지역 도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시설·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안선정,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경제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및 양주시, 포천시, LH 등

7호선연장 도봉산,의정부,양주구간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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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호선연장(도봉산~의정부~양주구간)착공 경기도는 7호선연장 도봉산~의정부~양주 옥정구간 공사가 올해안에 전구간 착공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7호선 종착역은 의정부 장암역이며,의정부시와 양주시로 연결되는 전철은 1호선밖에 없어서 지역주민들이 서울 출퇴근시 상당한 불편을 겪었습니다. 앞으로 7호선 북쪽 종착역은 양주 옥정역이 되며,남쪽 종착역은 부평구청역입니다. 7호선은 남단 연장은 1호선 교통지옥인 인천시와 부천시민들의 출퇴근 숨통을 틔어줬듯이 금번 7호선 북단연장도 수도권 북부지역 의정부,양주시민들에게 출퇴근 교통혼잡을 7호선이 분산시켜주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7호선 남단구간인 연장 온수~부평구청역 구간개통은 2012년 10월 27일 개통되었으며, 수도권 북단구간인 도봉산~ 양주 옥정간 개통시기는 2025년이며 남단개통후 13년만에 연장되는 것입니다. 이미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마친사항으로 순조롭게 공사착공에 들어갈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봉산~옥정광역철도 노선도/경기도] " 도봉산~의정부~ 양주를 잇는 지하철 7호선 연장이 올해안에 착공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서울시 도봉동에서 의정부시와 양주시를 잇는 지하철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와 총 사업비 조정 협의를 완료함에 따라 올해 전 구간 착공의 길을 열게 되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은 서울시 도봉동 도봉산에서 의정부 용현동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연결하는 총15.3km길이의 단선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이번 총사업비 협의 완료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경기북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사를 시행하는데 힘쓰겠다" 밝혔습니다. 2010년부터 무려 3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어렵게 확정된 만큼,조속한 착공을 위해 2018년부터 3개 공구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아파트 건설활용 검토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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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7.10부동산대책의 후속으로 서울.수도권도심지내 신규 주택공급을 위하여 범정부TF팀을 꾸리고 토지확보에 착수했으며 정부는 서울시내 그린벨트 해제도 검토중인데 전문가들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부지를 활용방안도 함께 검토될 것으로 내다봤다고 7.16일자 건설경제신문에서 보도하였습니다. 2020년 7월 1일부터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중 도시공원부지가 그 용도지정이 해제됨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는 보상을 통한 활용을 적극 검토하는 것입니다 도시공원 일몰제란 도시공원일몰제는 도시계획법상으로 공원으로 지정한 토지를 일정기간 공원으로 개발하지 않을경우 공원지정의 효력을 상실시키는 제도로서 1999년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으러 20년간의 유예기간을 두었는데 그 유예기간이 2000년 7월 1일에 만료됩니다. 단 지자체등이 동 유예기간전에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끝내면 사업을 시행한것으로 보아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해제되지 않지만 대부분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한 자연공원이 그효력을 2020년 7월 1일후 상실하게 됩니다. 그동안 도시자연공원으로지정되어 재산권행사를 침해받은 지주들에게는 희소식이지만, 관할 지자체에서는 해당부지를 매입하여 공원으로 지정하거나 도시공원으로의 지정을 해제해야 합니다. 서울시 같이 재원이 든든한 지자체를 제외하고는 지자체에서는 도시공원으로 지정된 토지를 매입하여 공원으로 조성할 재원이 없으므로 도시계획시설을 해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서울시에서는 공원부지를 전부 매입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1건의 도시공원을 해제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보도가 있은후 서울시는 7.27일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내 장기미집행공원의 민간공원특례사업등 주택공급대책 활용방안에 대해 "전혀 고려되지있지 않다"고 못을 박았다고 머니투데이가 이날 보도하였습니다 국토부관계자 또한 "서울시가 공원을 그대로 유지시키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정부에서도 공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지 못한다"고 전

지하철5호선 하남 미사역 개통과 하남시 비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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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하철5호선연장 하남미사역 개통 이재명 경기도지시가 7일 미사역에서 열린 '하남선 1단계 구간'개통식에서 광역지자체 주도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첫사례인 하남선을 시작으로 광역철도망 확충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김상호 하남시장,최종윤 국회의원,김진일 도의원,추민규 도의원,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지사는 "하남선은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첫 광역철도망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주거환경과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지사는 "경기도는 앞으로도 철도망 등 광역 교통인프라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교통망을 갖춘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도록 서울,인천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지하철 5호선연장 "하남선 1단계 구간"은 5호선 종착역인 상일동역에서 미사역을 거쳐 하남풍산역까지 총 3개 정거장 4.7km를 오가는 전철노선으로 ,오는 8월 8일 오전 5시 38분 첫차를 시작으로 운행했습니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10분 내외,평시에는 12~24분 간격으로  운행하며,표정속도(역 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는 시속 40km입니다. 운행시간은 하남풍산역 출발기준으로 평일 오전5시 35분부터 그 다음날 오전 0시 1분까지,주말은 오전 5시 38분부터 저녁 23시 40분까지입니다.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1,250원,청소년 720원,어린이는 450원입니다. 이번 1단계 구간개통으로 하남지역 도민들의 출퇴근길이 수월해질 ㄱ닛으로 전망됩니다. 상일동역에서 하남풍산역까지 6분10초가 소요되며,천호역과 잠실역에서 환승하면 하남풍산역에서 강남역까지 47분 안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사역에 자전거 820대가 주차가

한강조망권아파트 강북강남권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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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조망권아파트 강북강남권조망권비교               광나루조망권 암사지구 아파트                 광나루조망권 워커힐아파트               광나루조망권 암사현대아파트            잠실지구조망권 풍납동 동아한가람아파트              광나루조망권 시티극동/신성아파트           잠실지구조망권 장미1,2차/주공5단지 도심  비도심을 떠나 사람들은 산과 강,호수등을 조망하며 주변에 녹지공간이 풍부한 주택에 살기를 원합니다. 특히 녹지공간이  부족한 서울도심에서는 역세권과 더불어 중요한 아파트가격 상승요소는 아파트주변 공원등 녹지가 얼마나 있는가를 판단하는 숲세권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가격상승요인을 주도하는 역세권,숲세권은 일반서민들도 노력만 하면 누릴 수 있지만 서민들이 쉽게 누릴 수 없는 입지적 특권은 한강조망권입니다.  한강조망권은 입지적 제약때문에 소수만이 누릴 수 있어 이에대한  가격상승 프레미엄은 일반인들이 상상할 수 없이 고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한강조망권 아파트는 강남과 강북권으로 구분됩니다 보통 강남권아파트 조망권아파트가 더 비싸게 책정될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은 강북권아파트 한강조망권 프레미엄이 더 높게 헝성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제가 한강조망권 아파트가격 상승을 부추키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으므로 언급하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왜 강북아파트와 강남아파트 조망권차이가 있는것일까요? 서울은 한강이 서울중심으로  동서로 흐르기 때문에 한강변 강남권아파트 조망권은 서향이나 북향으로 되어있어 향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아파트구조상 한강변으로 거실을 두기는 쉽지않았지만 최근 지어지는 한강변 아파트는 이를 무시하고 거실베란다를 한강조망이 가능한 전면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어진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강남아파트는 주로 주방에서 한강을 조

한강조망 걷기좋은 길 : 광진교와 한강시민공원(천호,광나루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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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조망 걷기좋은 길 : 광진교와 한강시민공원(천호,광나루지구) 서울 한강을 중심으로 한강조망을 위한 아파트배치는 계속되고 있고  특히 한강조망권중 광나루,암사지구는 강폭이 넓고 한강변 둔치의 생태계를 그대로 살린 손꼽히는 한강시민공원  명소입니다. 유난히도 장마기간이 길었던 2020년 여름에는 한강둔치가 통제될정도로 한강물이 범람하였습니다. 사진은 8월 5일 광진교에서 촬영한 한강시민공원 천호지구 모습입니다.   ☞ 한강  광진교 찾아가는 방법   한강 최고의 전망코스인 광진교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강동쪽에서는 5호선 천호역 2번 출구로 나오셔서 문구거리를 지나서 광진교에 접근하면되면 도보로 15분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강북쪽에서 접근하시려면 5호선 광나루역 2번출구 나오셔서 직진하시면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광진교가 나옵니다. 광진교는 서울한강대교중 두 번째로 오래된 한강대교로서 차랴은 2차선만 남기고 인도교로 이용되는 아름다운 한강의 다리중 하나 입니다. 광진교는 서울둘레길코스이기도 하며 차량위주의 다리이지만 보행자위주의 녹지보도로 조성하여 산책하면서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데이트코스 이기도 합니다. 광진교 위에는 조망탑과 곳곳에 예쁜화단과 벤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광진교의 역사(과거와 현재모습)와 역할 원래는 일제강점기인 1934년 8월 착공해 1936년 준공되었습니다.이 다리는 개축되기 전의 한강대교와 함께 한강에서 가장오래된 교량으로 길이 429.5m 너비  9.4m의 2차선이였습니다.그뒤 1952년 미8군에 의해 스틸거너 구조로 바뀌면서 길이도 608m로 늘어난 이래 교통량의 증가와 구조물의 노후,홍수에 의한 지해등으로 인해 여러차례 보수를 거듭하다가 1994년보강 및 확장을 위해 철거되었습니다. 이어 1997년 3월 18일 같은자리에 새로운 교량을 착공해 북단의 강변북로와 연결되는 일부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을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