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연장 도봉산,의정부,양주구간 착공

□ 7호선연장(도봉산~의정부~양주구간)착공


경기도는 7호선연장 도봉산~의정부~양주 옥정구간 공사가 올해안에 전구간 착공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7호선 종착역은 의정부 장암역이며,의정부시와 양주시로 연결되는 전철은 1호선밖에 없어서 지역주민들이 서울 출퇴근시 상당한 불편을 겪었습니다.

앞으로 7호선 북쪽 종착역은 양주 옥정역이 되며,남쪽 종착역은 부평구청역입니다.

7호선은 남단 연장은 1호선 교통지옥인 인천시와 부천시민들의 출퇴근 숨통을 틔어줬듯이 금번 7호선 북단연장도 수도권 북부지역 의정부,양주시민들에게 출퇴근 교통혼잡을 7호선이 분산시켜주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7호선 남단구간인 연장 온수~부평구청역 구간개통은 2012년 10월 27일 개통되었으며, 수도권 북단구간인 도봉산~ 양주 옥정간 개통시기는 2025년이며 남단개통후 13년만에 연장되는 것입니다.

이미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마친사항으로 순조롭게 공사착공에 들어갈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봉산~옥정선,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 완료로 연내 전 구간 착공 길 열었다

[도봉산~옥정광역철도 노선도/경기도]

" 도봉산~의정부~ 양주를 잇는 지하철 7호선 연장이 올해안에 착공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서울시 도봉동에서 의정부시와 양주시를 잇는 지하철7호선 연장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이 최근 기획재정부와 총 사업비 조정 협의를 완료함에 따라 올해 전 구간 착공의 길을 열게 되었다고 3일 밝혔습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은 서울시 도봉동 도봉산에서 의정부 용현동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연결하는 총15.3km길이의 단선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남동경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이번 총사업비 협의 완료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경기북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사를 시행하는데 힘쓰겠다" 밝혔습니다.

2010년부터 무려 3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어렵게 확정된 만큼,조속한 착공을 위해 2018년부터 3개 공구로 분할해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의정부시 송산동과 자금동을 연결하는 "2공구"는 지난해 12월 공사를 시작했지만,서울특별시 도봉동과 의정부시를 잇는 "1공구"와 의정부시 자금동과 양주시 고읍동 사이의 "3공구"는 사업비 부족으로 턴키공사 유찰 등 착공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1.3공구의 적정사업비 확보를 위해 2018년 9월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실시,이를 바탕으로 올해3월부터 기재부와 조정 협의를 벌인 결과 총 7,561억원을 최종 투자하는 것으로 확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당초 사업비 6,412억원보다 1,149억원이 더 늘어난 규모입니다.

물가와 지가 상승비용을 포함하여 단선운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신호장 배선계획 변경 비용,연약지반 가시설 및 보강비용,방재기준 충족을 위한 추가 환기구 비용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도는 추가 확정된 사업비를 토대로 8월중 1.3공구를 대상으로
공사발주를 위한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9월초 조달청에 입찰공고를 할 예정이며 11월중 시공사 선정 및 사업계획승인이 완료되면,2025년 준공을 목표로 연내 착공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와연계된 광역전철공사로 양주에서 포천까지 7호선 연장 공사협의가 긍정적으로 검토진행중입니다.
(자료:경기도뉴스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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