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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물류중심 항구도시로 변모하는 평택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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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항만도시로 변모하는 평택 동북아 물류중심,항구도시로 변모하는 평택시의 주요개발 현주소를 알아보면 향후 평택항을 가진 10년후의 모습은 국내 최대무역항으로 변모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2035년 평택시 개발계획도를 살펴보면 그동안 경부선라인 동부축 즉 동평택라인으로 주된 개발을 진행해왔던 평택시가 평택항 및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사(2020.10착공~2022년완공)를 중심으로한 서평택이 눈에 띄게 개발계획이 잡혀있음을 보게됩니다. 특히 신영리 일대 평택항 배후단지에 상업용지의 면적이 집중배분 됨을 볼 수 있습니다. 서해선 안중역도 평택항의 역할로 입지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누구나 다 아실것입니다. 이러한 변신,즉 서평택의  중심 평택항 개발에 속도를 준 촉매제는 용산 미군기지의 평택이전으로 인한 삼성,LG등 대기업의 평택입성 효과입니다. 삼성전자의 고덕산업단지의 133조투자 및 LG의 진위1~4단지 조성에 80조 투자등 대기업의 통큰 투자는 안중역에서 평택항으로 이어지는 물류비용 절감효과입니다 평택시 도시개발계획을 보면 고덕국제업무지구와 평택항을중심으로한 배후산업단지개발 두 축의 도심개발을 알 수 가 있습니다. (평택시 인구추이/네이버) 통계청발표 2020년 10월만 평택시 인구는 531,655명으로 매달 2천명씩 인구증가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통상 무역항 항구도시는 평균인구수가 300만~350만명이 됩니다. 조건은 전철과 항구가 수출입항만을 갖춘도시입니다. (부산시 인구추이/네이버) 그런데 경부선라인 우리나라 대일,대미무역의 중심의 국제항만을 갖춘 우리나라 제2도시인 부산의 인구는 어떨까요? 최고인구 350만명에서 점차적으로 인구가 감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10년간의 우리나라 수출입 상대국이 대일,대미무역중심에서 대중국,베트남,인도로 변화되는 예견된변화였습니다. 정부는 서해안시대 무역시대를 대비하고 서해안고속도로,서해선복선전철(충남 홍성~화성 송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