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물류중심 항구도시로 변모하는 평택시 분석

 □ 국제항만도시로 변모하는 평택



동북아 물류중심,항구도시로 변모하는 평택시의 주요개발 현주소를 알아보면 향후 평택항을 가진 10년후의 모습은 국내 최대무역항으로 변모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2035평택시개발계획도

2035년 평택시 개발계획도를 살펴보면 그동안 경부선라인 동부축 즉 동평택라인으로 주된 개발을 진행해왔던 평택시가 평택항 및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사(2020.10착공~2022년완공)를 중심으로한 서평택이 눈에 띄게 개발계획이 잡혀있음을 보게됩니다.
평택개발도

특히 신영리 일대 평택항 배후단지에 상업용지의 면적이 집중배분 됨을 볼 수 있습니다. 서해선 안중역도 평택항의 역할로 입지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누구나 다 아실것입니다.
이러한 변신,즉 서평택의  중심 평택항 개발에 속도를 준 촉매제는 용산 미군기지의 평택이전으로 인한 삼성,LG등 대기업의 평택입성 효과입니다. 삼성전자의 고덕산업단지의 133조투자 및 LG의 진위1~4단지 조성에 80조 투자등 대기업의 통큰 투자는 안중역에서 평택항으로 이어지는 물류비용 절감효과입니다

2035평택시개발계획도

평택시 도시개발계획을 보면 고덕국제업무지구와 평택항을중심으로한 배후산업단지개발 두 축의 도심개발을 알 수 가 있습니다.

평택시 인구현황
(평택시 인구추이/네이버)

통계청발표 2020년 10월만 평택시 인구는 531,655명으로 매달 2천명씩 인구증가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통상 무역항 항구도시는 평균인구수가 300만~350만명이 됩니다. 조건은 전철과 항구가 수출입항만을 갖춘도시입니다.

부산시 인구추이
(부산시 인구추이/네이버)

그런데 경부선라인 우리나라 대일,대미무역의 중심의 국제항만을 갖춘 우리나라 제2도시인 부산의 인구는 어떨까요?
최고인구 350만명에서 점차적으로 인구가 감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10년간의 우리나라 수출입 상대국이 대일,대미무역중심에서 대중국,베트남,인도로 변화되는 예견된변화였습니다. 정부는 서해안시대 무역시대를 대비하고 서해안고속도로,서해선복선전철(충남 홍성~화성 송산~대곡,2022개통)을 준비하였습니다.
서해선복선전철공사현황
(공사중인 서해선복선전철)

현대는 물류전쟁으로 차량정체없이 정해진 시간에 대량수송이 가능한 전국철도전철화시대(전국어디서나 2시간대 서울도착)에 평택항의 입지는 서해안시대에 중요한 국제무역항으로서 동북아의 물류중심기지로 그 입지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서해대교와 평택항

평택항이 서울과 인접한 인천항을 제치고 자동차수출국내1위 항만으로 된 이유는 평균수심(14m)때문입니다.
인천항은 조수간만차가 심하고  수심이 낮아 대형선박이 항만에 근접할 수 없어 항구까지는 별도의 화물이동선박을 이용하여 수출입컨테이너를 운반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평택항:선적을 기다리는 자동차들)

반면 수심이 깊은 평택,당진항은 7천톤급 선박이 정박할 수 있고 2021년에는 대형크루즈선박 4대가 정박할 수 있는 크루즈전용부두가 완공되어 무역뿐만아니라 관광산업 중심이 됩니다.


[평택시 발전전망]

평택호
(평택호관광단지로 추진되는 평택호)

평택시는 향후 10년이내에 인구100만의 수도권 신흥 대도시로 성장이 예상됩니다.앞서 말씀드렸지만 평택시는 그동안 경부선축인 동평택쪽이 집중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젠 동평택의 개발사업은 마무리되고 서평택이 집중개발됩니다.
최근 서평택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다음 5가지 이유입니다.
• 평택유일의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2022년개통)
• 동북아물류중심 평택항 확장개발
• 황해경제자유구역-포승(BIX)지구
• 쇼핑관광중심 현덕지구
• 국제적 요트,마리나항 평택호관광단지 개발


https://m.blog.naver.com/jonsewose/222153008026(포승BIX 이케아등 5개업체 7천억 외자유치)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