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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 뜻과 사주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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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양오행 뜻과 사주적용 운의 해석을 위한 사주팔자를 풀이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주항목이 우리들이 사주를 몰라도 많이 익히 많이 들어서 알고있는 목,화,토,금,수로 구분되는 음양오행 이론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음양오행의 의미 및 기원, 사주적용에 대해 알기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음양오행과 인체관계도(그림1)] ✅ 음양오행 의미와 기원 음양오행(陰陽五行)이란 한자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합성어로서모든 동양학의 기초이론으로 만물의 생성(生成),변화(變化),소멸(燒滅),생로병사(生老病死)를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라는 다섯가지 특성과 밝은 빛과 따뜻한 열이 있는 상태(陽: 볕 양)과 빛이 없는 상태(陰: 그늘 음)와의 조합으로 설명하는 역(易)이론을 말합니다 지금은 명리학에서 음양오행이라고 쓰고 있으나 음양(陰陽)이론이 먼저 태생하였고 나중에 오행(五行)이론이 나중에 생겨났습니다. 🔅 음양오행의 기원 음양이원론(陰陽二元論)과 오행사상(五行思相)의 기원을 살펴보면 중국  춘추 전국시대(BC 403~221)의 제(濟:BC 1046~221)나라의 추연(鄒衍,BC 305~240)에 의해서 음양오행사상으로 구축되었다고 전해집니다. ✔ 추연(鄒衍,BC 305~240) 은 중국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BC 403~221)의 제(齊:BC 1046~221)나라의 사람이며 제자백가중 음양가(陰陽家)의 대표적 인물입니다. 제나라는 전통적으로 미신,주술,신비적 사상이 강한 곳으로 이곳에서 중국 재래의 오행사상과 음양이원론이 결합하여 음양오행 사상이 구축되었습니다. * 추연의 저서로는 추연(鄒衍) 49편, 추자종시(騶子終始) 56편이 있었으나 전해지지 않고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과 적현신주설(赤縣神洲設)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 오덕종시설(五德終始設)은 왕조는 그 왕조에 부여된 오행의 덕(德)의 운행논리에 따라서 필연적으로 나라의 흥망이 정해진디는 신비주의 적 역사철학서입니다. 진나라(秦)를 수 ( 水 德)의 왕조라 하고,이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