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뜻과 사주적용

 음양오행 뜻과 사주적용

운의 해석을 위한 사주팔자를 풀이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주항목이 우리들이 사주를 몰라도 많이 익히 많이 들어서 알고있는 목,화,토,금,수로 구분되는 음양오행 이론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음양오행의 의미 및 기원, 사주적용에 대해 알기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음양오행관계도

[음양오행과 인체관계도(그림1)]


✅ 음양오행 의미와 기원

음양오행(陰陽五行)이란 한자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의 합성어로서모든 동양학의 기초이론으로 만물의 생성(生成),변화(變化),소멸(燒滅),생로병사(生老病死)를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라는 다섯가지 특성과 밝은 빛과 따뜻한 열이 있는 상태(陽: 양)과 빛이 없는 상태(陰:그늘 음)와의 조합으로 설명하는 역(易)이론을 말합니다

지금은 명리학에서 음양오행이라고 쓰고 있으나 음양(陰陽)이론이 먼저 태생하였고 나중에 오행(五行)이론이 나중에 생겨났습니다.

🔅 음양오행의 기원

음양이원론(陰陽二元論)과 오행사상(五行思相)의 기원을 살펴보면 중국  춘추 전국시대(BC 403~221)의 제(濟:BC 1046~221)나라의 추연(鄒衍,BC 305~240)에 의해서 음양오행사상으로 구축되었다고 전해집니다.

✔ 추연(鄒衍,BC 305~240)은 중국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BC 403~221)의 제(齊:BC 1046~221)나라의 사람이며 제자백가중 음양가(陰陽家)의 대표적 인물입니다.
제나라는 전통적으로 미신,주술,신비적 사상이 강한 곳으로 이곳에서 중국 재래의 오행사상과 음양이원론이 결합하여 음양오행 사상이 구축되었습니다.

* 추연의 저서로는 추연(鄒衍) 49편, 추자종시(騶子終始) 56편이 있었으나 전해지지 않고 오덕종시설(五德終始說)과 적현신주설(赤縣神洲設)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 오덕종시설(五德終始設)은 왕조는 그 왕조에 부여된 오행의 덕(德)의 운행논리에 따라서 필연적으로 나라의 흥망이 정해진디는 신비주의 적 역사철학서입니다.
진나라(秦)를 (德)의 왕조라 하고,이전의 4 왕조 중 황제(黃帝)의 왕조를 덕(德),하나라(夏)를 덕(德),은(殷)나라를 덕(德)이라 칭하고,주(周)나라를 덕(德)이라 칭하여 오행상극(五行相克)의 이론대로 각 왕조는 다음에 나타난 왕조에 의해 멸망될 운명에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오행의 상극은 목은 토를 극하고,화는 금을 극하는 원리로 마지막 왕조의 순환은  화를 극하는 ()덕을 갖춘 진(秦)나라로 끝을 맺는다는 이론입니다.
즉 목의 나라인  夏나라가 황제의 나라(토)를 멸하고,금의 나라인 은나라가 목국인 夏(하)를 멸하고,화의 나라인 周나라가  금을 지칭하는 殷(은)을 멸했으니 수의 나라인 秦(진)나라가  화의 나라인 周(주)를 멸망시키고 오행상극의 긑을 맺는 다는 이론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추연이 말한 오덕종시설은 얼마  안되어 현실로 나타나게 되는데 진나라(秦)가 망하고 한(漢)나라가 출현하게  됩니다. 이렇게 새롭게 출현한 한나라 왕조에 근거한 '한나라 왕조론'에 의하여 왕조(王朝)의 교체를 설명하고 역사의 예언을  설명하게 됩니다.

적현신주설(赤縣神洲設)란 우주 전체는 81주(洲:섬 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중의 1/9의  9주를 점거하고 있는 것이 적현신주(赤縣神洲) 또는 신주(神洲)인데 이것이 중국이라는 설(設)로 일종의 신비적인 우주철학입니다.
9주설(九洲設)은 '서경(書經' '우공편(禹貢篇'에 쓰인것으로,9(九)는 궁(窮)으로 통한다. 적현신주설은 그 9(九)와 구(九)를 곱하여 우주를 설명하려는 관념론이며 신비적인 주설(呪: 주,設:말씀 설)입니다.

🔅 음양(陰陽)이론의 학문 적용

음양이라는 글자가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상서(尙書)' '감서(甘誓)'에서  -"유호씨는 오행(五行)을 업신여기고, 삼정(三正)을 태만히 하였다."라는 대목입니다.

음양이 서로 연속된 하나의 명사(名詞)가 되고, 무형무상(無形無象)한 두 가지 대대적인 성질을 가리키게 된 것은 대체로 공자 혹은 노자부터 시작되었다. 
이전의 기록 중에서 가장 믿을 만한 것은 삼경(三經)인 '시경(詩經)'과 '서경(書經)'과 역경(易經)'의 괘사와 효사등 입니다.

시경에서 '음'은 8회, '양은'은 14회, '음양'은 1회, 서경에서 '음'과 '양'을 말한 것이 각각 3회, 장가 - "양은 '음양'을 말하였다"

주역의 효사 중 중부괘 구이효의 한 곳에서만 '음'자 하나가 발견됩니다. 
음양이라는 글자가 가장 먼저 경전에 나타나는 것은  앞서말한것처럼 '상서', '감서'에서  나오는 "유호씨는 오행(五行)을 업신여기고,삼정(三正)을 태만히 하였다"라는 대목입니다.
여기에서 '감서'는 하서(夏書)에 속합하며, 또한 「묵자」, 「경하(經下)」와 「경설하(經設下)」에는 오행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오행(五行)에는 상승(上昇)하는 관계가 없으니 그 설의 요점은 마땅함에 있다. 다섯 가지는, 水, 土, 火를 합한 것이며, 火는 태우는 성질을 가진다. 

水(수)가 金(금)을 녹이는 것은 火(화)가 많기 때문이며, 金이 석탄(石炭)을 쪼개는 것은 金이 많기 때문이다. 金과 火가 합하면( 화(火) 克(극)  金(금) : 불이 쇠를 녹이는 원리) 水가 나오며 木은 木과 짝하고 있다.'
 
시경(詩經)에서 '음(陰)'은 8회, '양(陽)'은 14회, '음양'은 1회, 서경에서 '음'과 '양'을 말한 것이 각각 3회 나타나며,

장자(長子)에서는 "양(陽)은 '음양(陰陽)'을 말하였다" 주역(周易)의 호사 중중부괘, 구이효의 한 곳에서만 '음(陰)'이 하나가 발견됩니다.

✅ 음양오행의 사주적용


물이 많은 사주예시

[음(陰)기운이 강한 차가운 사주팔자 예시(그림1-1)]

뜨거운 사주

[(陽)기운이 강한 뜨거운 사주예시(그림1-2)]


사주팔자에서 음양오행의 불균형은 한사람의 운명을 행복하게 할 수도 있고 불행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1-1,1-2처럼 음양오행의 불균형으로 사주환경이 차갑거나 뜨거운 경우 남녀공히 힘든 삶(과부,홀애비,단명등)을 예고합니다.

*남자는 음양중 양(陽,+)의 기운으로 표시하며 여자는 음양중 (陰,-)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남자의 경우 본인 사주팔자가 그림1-2처럼 火오행(陽,+)으로 치우친 사주팔자가  오히려 음기운인 水오행(陰,-)의 세력이 가진 사주(그림1-1)보다 고된 삶을 살게됩니다.
그이유는 남자는 음양중 양(陽)으로 태어났기때문에 음(陰)기운이 음양의 균형을 맞춰야하는데 오히려 양기운이 더해지니 사주가 온통 불바다 형상으로 고된삶(홀애비,이혼,실직등)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음양오행원리로 여자사주의경우 그림1-1처럼 음기운이 강한 사주의 경우 음기운 세력이 더 강해지는 형상으로 생리불순,출산시 산통(産痛)또는 난산(難産)을 겪고 남편복이 없으며 심리적으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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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