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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울산간 고속도로 개통 및 경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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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양~울산간 고속도로 개통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2월 11일 17시부터 고속국도 제14호 함양울산선(145km) 중 밀양~울산 구간을 우선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밀양- 울산산구간을 올해 우선개통후 함양~울산간 전구간은 2024년 개통예정입니다.                               ( 함양~울산고속도로 노선도/국토부) ■ 밀양~울산선 개통과정 및 경제적 효과 고속국도 제14호 함양울산선(145km) 중 밀양~울산 구간은 경남 밀양시와 울산광역시 울주군을 잇는 총 길이 45km, 왕복 4차로 고속도로를 지난 ‘14년 착공하여, 총 사업비 2조 1,436억 원을 투입, 7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본 노선은 자연경관 훼손 최소화를 위하여 전체연장의 77%가 터널과 교량으로 시공*되었으며, 영남알프스 산악구간은 초장대 터널(재약산터널 8km, 신불산터널6.5km)로 통과 ☞구조물 비율(77%) : 터널 58%(26.3km/16개소), 교량 19%(8.5km/24개소) ☞영남알프스란?  유럽의 알프스처럼 아름답다는 의미, 밀양·울산지역의 높이 1,000m 이상 7개 산을 말하며 산악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능선에 펼쳐진 아름다운 억새숲과 장엄한 산맥을 감상하러 많이 찾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사통팔달, 영남권 지역발전 기대] 기존, 남북으로는 부산대구선, 경부선, 부산울산선이 있어 교통이 편리한 반면, 동서로는 험준한 태백산맥남단을 횡단하는 국도24호선이 유일하였으나, 이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동서 이동이 획기적으로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 주행시간 22분단축(49→27분), 거리 24.6km단축(69.8→45.2km), 물류비용 1,601억원/년 절감 또한 동해안 간절곶, 영남 알프스, 배내골 등 주변 관광명소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영남권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및 울산 온산산업단지 등의 물류 이동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https://jonsewose.blogspot.com/20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