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지하철5호선 하남 미사역 개통과 하남시 비젼

 ■ 지하철5호선연장 하남미사역 개통

5호선 하남노선도

5호선 하남개통

이재명 경기도지시가 7일 미사역에서 열린 '하남선 1단계 구간'개통식에서 광역지자체 주도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첫사례인 하남선을 시작으로 광역철도망 확충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는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김상호 하남시장,최종윤 국회의원,김진일 도의원,추민규 도의원,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지사는 "하남선은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첫 광역철도망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주거환경과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지사는 "경기도는 앞으로도 철도망 등 광역 교통인프라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교통망을 갖춘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도록 서울,인천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지하철 5호선연장 "하남선 1단계 구간"은 5호선 종착역인 상일동역에서 미사역을 거쳐 하남풍산역까지 총 3개 정거장 4.7km를 오가는 전철노선으로 ,오는 8월 8일 오전 5시 38분 첫차를 시작으로 운행했습니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10분 내외,평시에는 12~24분 간격으로  운행하며,표정속도(역 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는 시속 40km입니다.

운행시간은 하남풍산역 출발기준으로 평일 오전5시 35분부터 그 다음날 오전 0시 1분까지,주말은 오전 5시 38분부터 저녁 23시 40분까지입니다.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1,250원,청소년 720원,어린이는 450원입니다.


이번 1단계 구간개통으로 하남지역 도민들의 출퇴근길이 수월해질 ㄱ닛으로 전망됩니다. 상일동역에서 하남풍산역까지 6분10초가 소요되며,천호역과 잠실역에서 환승하면 하남풍산역에서 강남역까지 47분 안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사역에 자전거 820대가 주차가 가능한 환승센터와 스마트 모빌리티 등을 보관할 수 있는 144개의 다목적 보관함을,하남풍산역에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썬큰광장"을 조성하는 등 역사활성화를 위한 특화시설을 정거장마다 설치했습니다.


"하남선 건설공사'는 광역지자체가 발주부터 공사까지 도맡아 추진하는 광역철도사업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남선2단계구간(하남풍산역~하남검단산역)은 철도종합시험운행을 거쳐 올해말 개통할 예정입니다.

(자료:8/7경기도 보도기사 발췌)

5호선 하남미사역
  [개통첫날 5호선 미사역 첫차시간 역모습]
5호선 하남미사역
              [개통된 5호선 미사역]
⊙2030 하남시 중장기발전계획과 하남시 비젼하남시는 2019년 3월 26일 초이동사무실에 열린 2030중장기발전계획에서 현재 28명의 인구를 2030년에는 53만명유입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을 하였습니다.본계획에 따라 현재의 두배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하여 하남시는 미사신도시 및 감일지구,3기 신도시인 교산신도시를 통한 인구유입을 시키고 초이동일대에 스마트밸트를 조성하여 4차산업을 유치를 통한 50만명대의 인구를 보유한 자족기능을 갖추 대도시로의 변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금번 5호선연장 하남선을 우선적으로  개통시킨이유는 교산신도시 입주를 대비하기위한 하남시의 대중교통계획에 의한것입니다. 하남시는 5호선뿐만아니라 현재  보훈병원역까지 개통되고 2025년 6월 착공예정인 샘터공원역과 3호선 오금역에서 교산신도시를 통과하는 3호선 연장계획과 위례와 강남신사역을 통과하는 위례신사선,김포에서 부천을 거쳐 하남 초이동을 통과하는 GTX-D노선이 계획되어 있어서 모든전철이 완공되면 5개의 전철을 보유한 경기도의 유일한 도시가 하남입니다.일반적으로 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인구가 유입되면 시민들의 동선을 원할하게 해주어야 하고 기업이 입지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줘야하는데 하남은 5개의 I.C와 2개의 JC,5개의 전철망을 구축해주는 곳이 하남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