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을 보는 방법,대운에 비견,겁재가 들어왔을 때 사주특성

 ✅ 대운보는 방법,대운에 비견,겁재가 들어왔을 때 사주특성

우리의 삶이 100년까지 가는 시간여행이라고 하면 100년까지 시간에 도달하기 위한 운송수단인 자동차와 같은 존재가 사주팔자원국(천간4글자,지지4글자)이라면,자동차가 달리는 도로가 대운,년운,월운으로 불리는 행운(行:다닐 행,運:운전할 운)으로 비유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대운의 개념과 본인 사주팔자에서 비견,겁재가 들어왔을 때 어떠한 사주특성을 나타내는지 사주초보자의 눈높이로 알기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주팔자
[만세력 사주팔자원국/천을귀인 화면 1-1]

대운 사주팔자

(만세력 대운흐름/ 천을귀인 화면 표1-2)

* 사주초보자는 본인 사주풀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사주용어와 사주팔자원국에서 십성을 추출하기 어려우므로 본 포스팅을 쉽게 이해하시려면 구글플레이스토어 마켓에서 '무료사주풀이' 또는 '무료만세력풀이'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본인의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표1-1과 같은 만세력화면이 실행되며 무료사주풀이(만세력화면) 화면에서 쉽게 본인사주 대운에 어떤 십성(비견,겁재,정인,편인,정관,편관,식신,상관,정재,편재)이 위치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 대운,세운의 의미


앞서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사주팔자원국이 좋은 사람은 벤츠같은 고급외제차에 탑승한것이고 사주팔자 원국이 좋지 않은 사람은 모닝,티코등 소형자동차에 탑승한 것으로 비유가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외제차를 탑승했더라도 해마다 돌아오는 운(세운,년운)과 10년마다 돌아오는 대운이 좋지않아 비포장도로라면 외제차를 타고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격입니다.

반면 행운이 좋아 고속도로가 나와도 본인사주원국이 소형차라면 아무리 행운이 좋아도 달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즉 재복이 좋아도 벌어들이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 대운에 대한 잘못된 인식


대운에 대한 일반인의 잘못된 인식은 "대운(大運)이 오면 나의 운이 좋아진다"라는 것입니다. 

✔대운이란 누구에게나  10년마다 찾아오는 10년동안 나의 운명을 좌우하는 행운(行運)을 말합니다.

✔대운과 같이 쓰는 사주용어가 세운(歲:세,運:운전할 운) 또는 년운(年: 년,運:운전할 운)의 경우 1년단위의 운을 말합니다.

✔ 쉽게 말해서 대운은 10년단위의 운을 말하므로 한자의 클대(大)를 써서 일년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년운,세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큰운이라 해서 대운이라고 불리는 것이지 본인 인생에 있어서 '대박의 운'이 와서 대운이 아닙니다.

✔대운은  '10년간의 긴기간의 운의 흐름'으로 이해하시면 되며 사람의 수명이 100년이라면 인생에서 대운은 10번을 맞게되는 것이고 60세 사망한다면 본인생애에서 6번대운을 맞고 세상을 떠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 대운에 비견,겁재가 왔을 경우 사주특성

대운에 십성중 하나인 비견 또는 겁재가 들어왔을 경우 나의 사주환경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운에 비견,겁재가 왔을경우 사주특성을 알아보려면 우선 비견,겁재의 의미와 사주기본특성을 알아야 합니다.

☑ 비견,겁재의 사주의미

명리학에서는 십성중 비견과 겁재를 합하여 비겁(比刦)이라고 칭하며 비견과 겁재는 각각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비견과 겁재의 사주구성


비견과 비겁의 사주구성은 일주(본인이 태어난 자리)의 일간(일주의 천간에 위치한 글자) 오행과 같은 글자가 지지(일주 천간아래 있는 글자를 지지라고 함)에 위치하면 비겁(比刧)이라고 하며 음양이 같을 경우를 비견,음양이 다를 경우를 겁재라고 분류합니다.(아래 표1-3,1-4참조)

비견사주구성

겁재사주구성


✔ 비견(比肩)이란?

비견의 한자구성을 보면 比(견줄 비),肩(어깨 견)의 두가지 한자로 구성되어 그 뜻은 '나와 어깨를 견줄만 하다'는 의미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형제,자매,직장동료,고향친구,사회친구'를 의미하며 경우에 따라서 나의 경쟁자가 되는 나의 가족과 주변사람을 말합니다. 

견은 선의의 경쟁을 추구하며 사주본연의 자신을 말합니다.
필요에 의한 선의의 경쟁을 추구하지만 그외에는 祐軍(祐:도울 우,軍:군사 군)의 역할을 하며 친구처럼 나에게 힘을 줍니다.

겁재(刧財)란?

겁재의 한자구성을 보면 刦(겁탈할 겁),財(재물 재)의 한자로 구성되어 그뜻은 '남의 재물과 신체를 빼앗거나 위해를 가한다'의미로 풀이가 됩니다.

✔ 위의 한자구성처럼 겁재는 비견처럼 인간관계에서는 '형제,자매,동료,직장동료,친구'처럼 나에게 힘이되는세력이지만,
내가 세력이 약하면 돌변하여 나의 재물과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흉신(凶神)으로 돌변하며 자신또한 세력이 강하면 동료,친구,형제자매의 재물을 뺏는 이중적이며 경쟁적인 세력입니다.

✔ 겁재는 쉽게 말해서 나자신의 착한본성이 아니라 내자신에 있는 또다른 숨겨진 다듬어지지않는 인간본능이 아닌 생존을 하기 위해 약탈하는 원초적 동물적 본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대운에 비견이 들어왔을 때 사주특성

위에서 비견,겁재의 사주기본특성을 본인의 대운에 그대로 응용하시면 사주초보자도 본인 대운에 비견이나 대운이 들어왔을 때 나의 사주환경에서 어떠한 역활을 하는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만세력 대운
[대운 천간에 비견,겁재가 있는 사주예시 표1-5]

표1-5의 사주예시는 49세부터~58세 10년기간의 대운에서 천간에 비견이 있는 경우입니다. 비견의 기운은 천간,지지에 동시에 비견이 오면 비견의 강한세력을 얻을 수 있지만 천간이나 지지에 비견 한글자만 와도 비견 사주의 영향을 받습니다.

✔ 본인 사주팔자원국이 신약(일간을 도와주는 정인,편인과 일간과 일간과 같은세력인 비견,겁재가 약할경우)할 경우 그동안 본인사주에서 자신의 세력이 약하여 하지 못했던 일들을 우군인 비견이 대운에 들어옴으로써 귀인을 도움을 받습니다.

✔ 본인 사주팔자원국이 신약하고 대운에 비견이 위치할때는 자신의 우군세력인 비견의 도움을 받아 사업투자,부동산 거래,직장내 승진경쟁에서 이겨 승진을 하게 되며 재물을 모을 수 있습니다.

✔ 대운에서 비견이 왔다는 것은 전쟁에서 숫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지원군이 도착한것과 같습니다. 그동안 밀렸던 상황이 풀리고 친구,지인,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사업을 확장하여 재물을 모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 대운에 비견이 옴으로써 부작용이 있는 경우는 본인사주팔자원국(표1-1의 화면과 같이 천간 4글자,지지 4글자 위아래 8글자가 있는 것을 사주팔자원국이라 함)에 비견이 이미있고 대운에서 또다시 비견을 만나는 경우입니다.

이경우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①집안에서 형제들이 많아 유복하지 않은 가정의 경우 경제적으로 풍족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나,

②사업분야에서 본인과 같은 업종이 많아 이윤이 감소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③ 본인세력이 늘어남으로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며,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않고 독단적인 행동과 결정으로 인간관계가 깨져 고립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 대운에 겁재가 들어왔을 때 사주특성


본인사주 대운에 겁재가 들어왔을경우는 겁탈의 의미가 있는 겁재의 영향으로 대운기간내내 긴장해야 합니다.
본인이 긴장을 늦추면 대운에서 온 겁재가 나의 재산을 겁탈하거나 본인이 본의 아니게 남의 재산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겁탈을 함으로 인간관계에 금이가서 가까운 친구,동료,형제자매에게 원망을 들을 수 있습니다.


대운 겁재의 사주예시
[대운에 천간,지지에 겁재가 있는 사주예시 표1-6]

표1-6의 사주예시는 89세부터 98세까지 노년 10년간의 대운에 겁재가 천간,지지에 동시에 들어온 사주예시로서  천간,지지에 동시에 겁재가 들어올경우 천간이나 지지 한곳에 위치한 겁재보다 강력한 겁재의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위 사주는  노년말에 자식들에게,친구들에게,지인들에게 자신의 노후재산을 다 뺏기는 대운특성을 지녔습니다.

겁재는 비견과 달리 흉신에 속하며 대운에 겁재가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사주특성이 나타납니다.

✔ 본인 사주팔자원국이 신강하고 겁재가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사주특성이 발생합니다.

* 신강,신약사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분은 신약,신강사주 구분법에 대해 해당 포스팅을 링크하였으니 참조바랍니다

① 사람들과 시비구설에 휩싸이게 됩니다

② 승진에서 누락하고 경쟁에서 뒤쳐지게 됩니다.

③ 사업운이 나빠지며 동료의 배신으로 재물을 뺏기게 됩니다

④ 수험생의 경우 시험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 본인 사주원국이 신강하고 겁재가 대운에 들어오면 본인의 세력이 강하여 타인의 재물을 취할 수 있으나 겁재의 특성상  즉,비정상적인 경쟁의 사주특성으로 주변사람과의 인간관계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① 사주가 신강하고 대운에 겁재가 들어오면 시험,경쟁,승진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② 사주가 신강하고 대운에 겁재가 들어오면 비견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세력이 강하므로 나의 주장이 강하여,남의 말을 듣지않아 주변에 사람들이 없어지고 혼자인 경우가 발생합니다.


③ 사주가 신강하고 겁재가 들어오면 재물은 들어오나 주변사람 즉 친구,동료,형제자매등과의 인간관계에서 금이 갑니다. 이처럼 십성 겁재가 대운에 들어오면 긴장을 해야하며 재물축적에 도움은 되나 인간관계에서 금이가는 사주특성을 지닙니다.

✔ 본인 사주가 신약사주(身弱四柱: 일간인 본인을 돕는 오행의 세력이 부족한 사주를 말함)인 경우에는 약탈자이며 경쟁자인 겁재가 일시적 동맹관계가 되어 오히려 이시기(년운,대운등)에는 겁재가 나의 세력이 되어 재물을 모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겁재는 언제든지 나의 재산을 강탈할 수 있는 사주특성을 가지므로 무리나 사업확장이나 동업자를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대운관련 사주풀이에 대한 글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사주 비견,겁재의 차이점과 사주특성)

(무료사주풀이,사주 편인,정인의 뜻과 사주특성)

(무료사주풀이,사주 편재의 뜻과 장단점)

(무료사주풀이,사주상관,편인,정인의 뜻과 사주특성)

(대운보는 방법,대운에 정관,편관이 있을 경우 사주특성)

(대운에 편재,정재가 들어왔을 경우 사주특성)

(무료사주풀이,사주시간 쉽게 계산하는 방법)

(대운을 보는 방법,대운에 정재,편재가 들어있을경우 사주특성)

(대운에  식신,상관이 있을경우 사주특성)

(알기쉬운 신약사주,신강사주 구분방법)

(배우자 복,일지에 비겁(비견,겁재),식상(식신,상관)이  있을경우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

(무토일간의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한가지 오행이 많은 경우 사주특성)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