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한가지 오행이 많은 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한가지 오행이 많은 경우 사주특성


사주상담을 하다보면 과유불급(過:지나칠 과,猶:오히려 유,不: 불,及:미칠 급)라는 사자성어가 실감나게 됩니다.

즉 '지나치면 오히려 해를 입는다'라는 뜻과 같이 우리사주팔자에 있는 목,화,토,금,수 오행중에서  한가지 특정오행이 많은 경우 오히려 해당오행의 좋은 사주특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오히려 해당오행이 없거나 부정적인 사주특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 사주팔자에서 목,화,토,금,수 오행이 사주팔자 여덟글자에 고루 배치되면 좋은 사주가 되고 삶에 굴곡이 없는 사주팔자이겠지만 불행하게도 사주팔자는 8글자의 자리에만 오행이 배치될 수 있게 되어 오행이 각각 두개씩 사주팔자에 배치된다해도 10자리가 필요하는 불합리성으로 특정사주만 제외하고 누구나 오행이 불균형된 사주인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사주팔자,천간 4글자 및 지지4글자,지장간에서 한가지 오행이 많은 경우의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에 대해서 알기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무료 만세력의 설치

① 사주초보자의 경우 본인 사주팔자에 어떤 오행이 배치되어 있는지 스스로 파악하기 힘드므로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 만세력' 또는 '무료사주풀이'를 검색후 평점이나 후기가 좋은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앱을 선택할시 평점순,후기가 좋은 순으로 다운받으시되 목,화,토,금,수 오행을 색상으로 구분한 만세력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이유는 색상만으로 오행을 쉽게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② 본인의 '생년월일시' 를 간단하게 입력하면 아래그림(그림 1-1)과 같은 사주풀이 화면(만세력)이 출력이 되며 사주초보자도 본 화면으로 누구나 본인사주에 어떤 오행이 배치되고 어떤오행이 없거나 많은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주만세력 예시
사주 만세력 예시(그림 1-1)


✅ 사주에 한가지 오행이 많은 경우 


본인스스로가 태어나면서 주어진 서로다른 삶에 대한 바코드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기본적인 사주팔자풀이 공부를 함으로써 자기의 사주팔자에 어떤 오행이 배치되어있고,어떤 오행이 많거나 아예없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로 인한 취약점을 인지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사주보완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예를들어 본인 사주에 오행 木이 많거나 없음을 사주공부를 스스로 함으로써 깨닫고 목오행의 사주특성이 무엇인지 인지하였다면 본인이 삶에서 의욕이 없고 사람들에게 나서기 싫어하는 이유'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알기때문에 이에대한 취약점을 본인 스스로 보완하려고 할 것입니다.

* 사주에서 한가지 오행이 많다는 것은 해당오행이 사주팔자의 여덟글자(천간4글자+지지4글자)에서 3개이상 사주팔자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 목(木)오행이 많은 경우

목오행은 계절의 시작을 알리는 봄에 해당하며,인간이 지켜야할 5가지 덕목인 오상(五常:仁,義,禮,智,信)중에서 (어질 인)에 속합니다.

* 목의 기본성질은 어린아이,새싹처럼 새로운 세상에 호기심과 세상밖으로 나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터의 선봉장을 맡으려는 대부분 사주는 일간에 목오행이 있고 나머지 위치에 목오행이1~2개있는 사주입니다.

* 목오행의 단점은 추진력은 있지만 뒷일을 대해 생각하지 못하지 서두른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이 일저지를때 뒷일을 생각못하는 것과 같이 목오행의 특징은 세상에 대한 연륜,경험이 부족하나 이러한 뒷일을 생각하지 않은 결과로 용감한 행동이 나오는 것입니다.

✔ 사주에서 木오행이 많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세상물정에 어둡고,어린아이와 같은 동심이 남아있어 때로는 타인과의 치열한 경쟁을 하는 사회,경제적 활동을 하는 데 애로사항이 발생합니다. 

지나친 인자함은 타인에게 이용만 당하여 본인이 상처를 받기 받습니다.

✔ 사주팔자에 목오행이 많다는 것은 '나무가 땅을 극한다'는 木克土(목극토)의 사주원리가 작용하여 사주에서 재물의 축적을 뜻하는 土오행을 약하게 하므로 부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 사주에 목이 많으면 신체장기중 토의 성질인 비장,위장에 취약하므로 각별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 화(火)오행이 많은 경우

화오행은 계절적으로는 만물이 활발하게 성장하여  꽃을 피우는 여름에 해당하며,오상(五常)중에서 禮(예절 예)에 속하며 화오행은 실제로 뒷일을 생각하지 않는 정의파가 많으며 연장자에게 나이어린사람이 반말을 하거나 버릇없는 행동을 하면 즉각 응징에 나서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화오행의 기본성질은 불,꽃,태양 열정으로 대표되며,봄과 시작을 나타내는 목오행 다음의 계절인 여름을 나타내어 일을 번창,번성하게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목오행이 불씨라면 화오행은 활활타오는 불꽃과 같으며 작열하는 태양을 나타내기도 하며 젊음을 나타내는 정열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본인사주에 화가 많다는 것은 사주원리인 화극금(火克金:불이 금을 극한다=불이 금을 녹인다)이 작용하여 사주에 화가 많으면 상대적으로 본인 사주에 있는 금오행을 약하게 하는 결과로  金오행에 해당하는 인체장기인 폐와 대장이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 본인사주에 화오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열정적이고 화를 제어할 수 없다는 것으로 머리에 열이 많은 결과로 대머리가 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 태양인(太陽人)들에게는 열(熱)성분이 많은 인삼,홍삼이 몸에 맞지 않은 원리이기도 합니다.

✔ 여성사주의 경우는 화오행이 많음으로 인한 火多燥土(火: 화,多:많을 다,燥:건조할 조,土:토 => 불이 많음으로 인해 오히려 토가 건조해져서 좋지않은 결과를 가져옴) 자녀출산시 산고(産苦)가 발생하거나 임신이 쉽게 되지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반면 화가 1~2개이하인 경우 화생토(火生土:불이 토가 생하는 것을 돕니다,불로서 도자기등을 만드는 원리)의 오행상호원리로 토오행의 사주발현을 도와줍니다.

☑ 토(土)오행이 많은 경우

토오행은 계절적으로는 환절기에 해당하며 계절과 계절에 중간에 위치한 특성으로 중재자의 역할의 기능을 하나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실리,기회주의자,박쥐인간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그이유는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의 입장을 말하지 않으며 친한친구의 입장을 듣고서도 중간자의 입장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철저히 실리주의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재물을 모으는 데 타오행보다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오행에 해당하는 인체장기는 사람의 신체중심에 위치한 위(胃:위장 위)에 해당합니다.

* 토오행은 오상중에서 信(믿을 신)에 해당하여 신의가 있으며 입이 무겁습니다. 실제로는 토오행을 가진사람이 신의가 있다는 것이 아니며 다만 입이 무겁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토오행이 많은 사람의 경우는 그속내를 드러내지 않아 음흉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 토오행은 재물을 축적,보관하는 사주특성이 있습니다. 지지에서 토오행을 의미하는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사고(四: 사,庫:창고 고)라 하여 재물을 창고를 사주에 지닌 네가지 지지글자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 본인사주에 진,술,축,미의 4가지 지지글자 하나만 위치해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 사주에 토오행이 적당하게 1~2개정도 있다면 좋겠지만 3개이상 많을 경우 큰부자 또는 백수가 되는 경우와 같이 극과 극의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본인 사주팔자에 위치한 여덟가지 오행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될 경우(식신이 잘 발달된 경우)에는 부자가 될것이고 그렇지 못하고 겁재나 비견이 왕한 경우에는 백수가 되는 것입니다.

✔ 본인사주에 토오행이 많은 경우는 土克水(토극수:흙이 물을 극하는 원리=>흙이 물을 흐리게 만듦)의 사주오행원리로 사주에 토오행이 많으면 여자사주의 경우는 생리통 및 생리불순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 금(金)오행이 많은 경우

금오행은 계절적으로는 모든 곡식이 성작을 멈추고 열매를 맺고 수확을 기다리는 계절인 가을에 해당합니다.이러한 계절적 특성 즉,만물이 성장하는 것을 멈추게 하고 겨울채비를 하는 금오행의 기본특성은 판단력,결단,단절,청렴결백을 나타냅니다.

* 금오행은 오상(五常)중에서 (옳을 의)에 해당하여 의리가 타오행을 가진사람보다 탁월합니다. 금오행을 가진 사람은 사람을 사귈때 쉽게 사귀질 않으나 일단 시간이 걸리더라도 상대방과 교유를 맺으면 쉽사리 상대방을 저버리지 않은 의리파입니다.

* 군신관계에서  군주를 배신하지 않고 섬기는 신하의 유형이 금오행을 가진 사주인 것입니다. 토오행은 선과악,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언제든지 자기가 유리한 편으로 마음을 바꿀 수 있는 오행이기도 합니다.

✔ 본인 사주에 금오행이 많으면 다른사람에게 냉정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매사 일을 처리함에 공정무사가 적용되어 사사로운 인정에 얽메이지 않고 친한 친구도 잘못이 있다면 가차없이 신고하거나 벌을 받게하는 사주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뭉입니다. 

* 지나친 융통성 부재로 인한 인간관계가 고독해질 수 있습니다

✔ 사주에 금오행이 많으면 남의 결점을 그대로 보고 넘어가지 않아 시비를 즐기고 융통성이 없어 남과 자주 언쟁을 벌이기도 합니다.

✔ 사주에 금오행이 많으면 금생수(金生水:금이 물을 생해준다,바위속에서 맑은 샘물이 나오는 이치)의 사주오행의 원리로 수오행이 강해지며 타오행보다 체력이 강합니다.

✔ 반면 사주에 금오행이 많으면 금극목(金克木:금이 나무를 극한다,도끼로 나무를 베어버리는 원리)의 사주오행원리로 목오행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므로 목오행이 의미하는 인체장기인 간(肝)기능이 저하됩니다


☑ 수(水)오행이 많은 경우

수오행은 계절적으로는 만물이 수확을 멈추고 자신의 DNA를 열매라는 웅축된 작은 물질로 만들고 깊은 수면에 들어가는 겨울에 해당합니다.

* 수오행이 사람이 지켜야할 다섯가지 법도인  오상(五常)중에서 智(지혜 지)에 해당하는 것은 수오행을 지칭하는 계절인 겨울철은 봄,여름,가을의 시간을 경험한 연륜이 있는 계절로서 지난 세개의 계절을 통한 삶의 지혜가 축적되었기 때문입니다.

✔ 사주에 수오행이 많은 여성사주는  성욕이 왕성하고 이성과의 관계를 좋아합니다.

✔ 수오행의 다른의미로는 '술,마약'등을 의미하여 수오행이 사주에 빠지면 현실을 도피하려는 유흥과 음란의 유혹에 약하기도 합니다.

✔ 수오행이 많은 경우 물의 이동성 성질을 반영하여 한곳에 오래 정착하지 못하고 직장과 이사를 자주하게 됩니다.

* 수오행이 많은 사람의 경우 건조한 토를 의미하는 천간의 무토(戊) 지지의 술토(戌),미토(未) 글자가 있는 사람과 의도적으로 교유하거나 부부의 인연을 맺으면 좋습니다.



* 사주 오행관련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사주에 목이 없거나 약한 경우 사주특성)

(일간이 갑목인 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수오행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직업적성)

(사주에 금오행이 많을 경우 직업적성)

(사주에 토오행이 많을 경우 직업적성)

(사주에 화오행이 많을경우 직업적성)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대운을 보는 방법,십성을 통한 운의 해석)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