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금이 많을 경우 직업적성

 사주에 금이 많을 경우 직업적성

본인 사주팔자에 목,화,토,금,수로 구분되는 오행(五行)중에서 金오행이 많을 경우(3개이상) 나타나는 금오행 사주특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금오행의 사주특성에 따른 직업적성에 대하여  사주초보자의 눈높이로 알기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무료만세력의 설치

사주초보자의 경우 본인 사주에 속한 오행을 파악하기 힘드므로 구글플레이스토에서 '무료 만세력 풀이' 또는 '무료 사주풀이'를 검색하여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본인의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아래 표1과 같은 만세력 화면이 나옵니다.


금이 많은 사주
[금이 많은 사주예시(표1)/만세력 천을귀인]

* 표1과 같은 금이 많은 사주예시에서 사주초보자라도 색상구분으로 금오행이 다른 오행보다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행의 색상구분법 

오행의 색상구분은 아래 표1-1과 같이 목,화,토,금,수 오행은 5가지 색상으로 명리학에서 구분하고 있습니다.

즉 목오행은 나무나 새싹등이 성장,발육등을 위로 솟아오르는 특징을 나타내어 녹색으로 표현하며,화오행은 불꽃,태양처럼 확산하는 특징으로 만물이 성장하고 꽃을 피우는 단계로 적색으로 표현하고,토오행은 계절간을 연결하는 중간자의 역할특징을 하고 있으며 만물이 성장하는 토대인 흙을 의미하며 색상도 황색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오행은 만물이 성장을 그치고 결실을 맺는 열매,수확의 단계로 단절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금속,칼등의 색상인 백색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수오행은 만물이 성장을 멈추고 열매,씨앗의 단계에서 다음계절인 봄이 올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단계를 의미하며 수오행은 모든 만물이 가장작은 씨앗단계에서 DNA를 응축하여 봄까지 기다리는 휴식을 하려면 사람들이 불끄고 자는 것처럼 밤을 의미하는 검정색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금오행의 기본특성


오행의 특성분류
[오행의 특성분류(표1-1)]


오행 금의 특성은 위의 표1-1 오행의 특성분류표에서 보듯이 금오행은 방향은 서쪽을 나타내며,만물이 성장을 멈추게 하고 겨울준비를 할 수 있게 준비하게 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가을에 모든 곡식과 나무들이 잎을 떨구고 더이상 성장을 하지 못하게 하고 겨울을 준비하게 하는 기능을 하는 金오행은 단절,마무리,결단을 의미합니다.

금오행의 기본특성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금오행의 역할은 겨울을 준비하는 전단계로 모든 만물이 성장을 하지 못하도록 단절시켜 만물이 겨울이라는 추운환경속에서 안전하게 휴식을 취하다가 봄계절에 만물을 온전히 다시 생명으로 탄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오행의 성질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오행의 자연섭리를 이해하면 아래와 같은 금오행이 사주환경에서 작용하는 사주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금오행은 금속,예리한 칼등을 의미하여 가을날 곡식을 낫,칼,탈곡기등 금속으로 만들어진 예리한 금속날로 곡식을 필요한 것만 남기고 남김없이 버리는 추수과정과 같이 실제로 금오행을 가진 사주는 냉정하게 보이는 결단력과 맺고 끊음이 정확합니다.

✔ 금오행은 가을 추수하듯이 마무리를 확실히 하며,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군더기 없이 깔끔하게 일을 처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금오행이 사주는 청렴하고 깨끗함을 추구하며 사회생활이나 조직생활에서 뇌물등 부정한것을 싫어하며 정확하고 명료하며 깨끗한것을 좋아합니다.

✔ 금오행은 판단력이며 다른오행보다 빠른 냉철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물론 수오행도 봄,여름,가을 세계절을 지내온 노련한 경험으로 정확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지만 수오행은 너무 노련하여 판단력이 늦은반면 금오행은 판단력이 빠릅니다.

✔ 금오행은 물상인 '금속,바위'처럼 실제로 겉으로는 차갑게 느껴지고 냉정하게 느껴지지만 속은 따뜻한 내강외유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금오행은 사람이 지녀야할 다섯가지 덕목(五常),즉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중에서 義에 해당하여 단단한 금오행의 물상처럼 한번 인연을 맺은 사람을 쉽게 배신하지 않는 의리(義理)가 강합니다.

처음에는 사귀기 힘든 스타일이 금오행의 사주이지만 마음을 늦게열지만 쉽게 변하지 않고 끝까지 가는 사주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오행이 많거나 없을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오행이 많을 경우

- 매사 일을 처리할때 명확한 기준으로 행동 및 판단합니다.

- 어떠한 유혹에도 쉽게 넘어가지 않고 자신을 자제하고 통제하여 일을 처리함에 한치의 흐트러짐이 없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볼때 인간미가 없는 냉정한 사람으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속마음은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주는 인정있는 성정으로 표현을 안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간직하고 의리가 있습니다.


사주에 오행이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 사주에 금오행이 없으면 결단력부족으로 식사메뉴를 정할때도 결정하지 못하는 결정장애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며 남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 사중에 금오행이 없으면 시작은 하나 망설이며 끝가지 책임지고 일을 마무리를 잘하질 못합니다.

✅ 사주에 금이 많을 경우 적합한 직업적성


위에서 기술한것과 같이  金오행의 기본속성을 통한  사주에 금(金)오행이 많을 경우 적합한 대표적인 직업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속과 관련된 직업군 : 금오행의 물상(物狀)이  '쇠,보석,금속,바위'으로 대표되는 것과같이 사주에 금오행이 많을경우  금속을 원재료로 가공,제작 및 판매하는직업군(職業群)으로 선박,조선업,철강업,제철업,금형업,자동차 기계제작 관련업,침술원,반도체등 첨단IT관련업종 등이 있습니다.

보석 및 준보석 가공 및 판매 직업군 : 산업과 관련된 금속제작이 아닌 실생활에서 취미,소장,액세서리등 세밀한 보석 및 준보석류 가공 및 제작판매하는 직업군에 적합하며,
보석감정사,액서세리 가공 및 제작판매업,보석세공업,정밀시계 제작 및 가공업등이 있습니다.

금속을 무기로 사용하는 직업군 : 金오행은 물상으로 쇠,금속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금속으로 제작된 총,칼,전투기등 군대무기는 권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금속무기를 다루는 직업군으로는 군인,경찰등이 있으며 범죄자의 법법행위에 따른 법행위 집행(교도소 형집행 또는 벌금법칙금 부과등)을 하는 직업인 검찰,법원직종이 적합합니다.

칼을 의학도구로 사용하는 직업군 : 예리한 의술도구로 사용되는 금속을 사용하여 사람의 생명을 살리거나 체형을 교정하는 직업군인 외과의사,성형 및 정형외과,치과의사등의 직업군이 적합합니다.





* 사주관련 기초용어 및 오행관련 무료사주풀이 관련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사주에 물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금이 없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토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목이 없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불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화가 없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물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 및 직업적성)

(신금일간의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을목일간의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한가지 오행이 많을경우)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