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가 많은 사주의 특징,흙이 많은 사주

토가 많은 사주의 특징,흙이 많은 사주

원만하고 평탄한 삶을 영위하는 좋은 사주란 십성,12신살,대운,년운등의 사주환경을 분석하는 중요분석 도구의 하나인 오행이 우리사주에 목화토금수 하나도 빠짐없이 골고루 배치되어 있는 사주를 말합니다.

사주는 오행의 조화로 이루어지며,우주만물은 오행으로 구별되고 분석이 되고 설명이 됩니다. 목,화,토,금,수 5가지 오행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조화를 이루며 어떤 오행이 하나만 빠져도 균형을 잃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이유는 목화토금수 등의 오행은 우리사주환경에서 각기다른 특성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특성을 나타내주기 때문입니다. 내사주에 오행중 어느것이 없거나 많다면 내사주는 없는 오행의 특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치중된 오행의 특성으로 내가 비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오행 토의 기본특성과 토오행이 사주에 많음으로서 발생하는 사주특성에 대하여 사주초보자의 눈높이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 무료만세력 설치

✔ 만세력이란 사람의 태어난 생년월일시에 60간지 사주팔자와 사주풀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앱으로서,예전에는 철학관 상담사들이 일일이 본인 생년월일시와 해당 60간지를 풀어서 사주팔자내에 들어있는 십성,신살,오행을 추출하였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앱으로 본인의 생년월일시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사주팔자 천간,지지에 있는 십성,신살,오행이 즉시화면에 추출됩니다.

* 사주초보자의 경우 본인 사주팔자원국에 위치한 오행의 배치를 파악하기 힘드므로 구글플레이스토어 마켓에서 '무료사주풀이' 또는 '무료만세력'을 검색하여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본인의 '생년월일시'를 입려하면 아래표(표1)과 같은 만세력 화면이 나타나서 쉽게 본인사주팔자에 들어있는 오행을 구분이 가능합니다.

토가 많은 사주

[토가 많은사주예시(표1)/만세력 천을귀인]


만세력 오행 색상구분방법

사주명리학에서는 목,화,토,금,수 등의 5가지 오행을 색상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목오행은 봄,새싹,동향,시작을 나타내어 녹색으로,火오행은 정열,남쪽,태양,열(熱),남향,여름들을 나타내어 붉은 색으로 표현하고,土오행은 중앙,땅,환절기를 나타내고 땅의 황토색으로 표효현합니다. 

금오행은 돌,철광석,바위,금속,곡식의 열매,서향등을 의미하여 백색(금속의 색상이 백색)으로 표현하며,수오행은 휴식,열매,밤,겨울,겨울,물등을 의미하여 검정색으로 표현합니다.


* 표1에서는 황색이 4개,검정색이 2개,적색이 하나,녹색이 하나이므로 위의 예시사주는 토오행이 4개,수오행이 2개,화오행이 1개,목오행이 1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주팔자에는 천간의 4글자,지지의 4글자 합8글자만이 배치되므로 특정오행이 사주에 많으면 결과적으로 사주에 배치되지 못하는 오행이 발생합니다.
위의 사주예시에는 백색글자가 없으므로 사주 금오행이 없는 사주인것입니다.

오행 土의 사주기본특성 

오행 土의 의미는 陽(볕 양)을 의미하는 +와 陰(그늘 음)의 - 글자를 합한 음양의 결합체로 모든 생물은 토를 통해서 생로병사를 경험합니다.

보이지 않는 땅속에는  모든 만물이 서로연관되어 있기때문에 오행 토의 사주기본특성은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중화시키는 역활을 하며 어느 특정한 것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 입장을 가지며 중재자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행 성질 분류표


☑ 토의 기본특성 정리


✔ 토는 만물을 포용하고 수용하여 인간이 갖추어야 할 오대덕목(五商)인 인의예지신중에서 信(신)에 해당하며 신용과 약속을 중히 여깁니다.

✔ 토는 다른 오행의 영향에 따라 기본성질이 드러나며 어머니같은 포근하게 감싸는 기운이 있습니다.

✔ 토오행은 계절적으로 환절기의 역할을 담당하여 중재자,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오행 토의 기본성질

[오행 토의 기본성질 표1-1 ]


표1-1과 같이 사주팔자에서 토를 의미하는 글자는 은 천간 글자로서는 무토(戊,양의 성질)와 기토(己,음의 성질) 두가지 글자가 있습니다.

한편 지지에 토를 의미하는 글자는 진토(辰,양의 성질,습토),술토(戌,양의 성질,건토),축토(丑,음의 성질,습토),미토(未,음의 성질,건토)등 4개 글자가 있습니다.


 사주에 토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토가 1~2개정도 적당히 있으면 토의 긍적적인 특성인 신의와 책임감이 강하고, 정직하고 근면성실과 남에게 베푸는 자비와 포용력이 크며 재물복을 기본적으로 타고 났지만 사주에 토가 많으면 토의 아래와 같이 토의 부정적인 사주특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 사주에 土가 지나치게 많으면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하여 남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않는 완고한 성격을 나타냅니다.
이로 인하여 인간관계에서 애로사항이 많이 발생하며 남을 믿지못하는 불신감이 강한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 사주에 토가  많으면 토가 없는 특성도 나타내어없거 매사 신중치 못하며 사리분별력이 없고 자기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인정이 없는 사람으로 보이며 성격이 괴팍하면서 자제력이 없는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 사주팔자 모든 오행은 과유불급(過유의 원칙에 따라 많으면 오히려 없는 것보다 못하며 사주에 토가 많음으로서 오히려 사주에 토가 없는 특성을 나타내어 토가 가지는 기본특성인 포용,중재,신의,신용이 사주환경에서 없는 상태로 노출됩니다.

음양오행 인체관계도

[음양오행과 인체관계도 표1-2]

✔ 표1-2 음양오행과 인체관계도와 같이 오행 土는 인체에서 위장과 비장을 나타냅니다.

사주에 토가 많으면 위장과 비장이 취약하여 늘 치료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토오행이 가리키는 방향은 중앙으로서 위장과 비장이 우리인체의 중앙에 위치한 인체장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건강상 문제는 사주에 토가 없는 사람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주에 토가 많은 사람은 위가 약한 대신에 간이 튼실하여 술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술을 좋아하고 해독을 하는 간이 튼실해도 위장이 나쁘므로 사주에 토가 많은 사람들은 술에 쉽게 취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인하여  실수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사주에 특정 오행이 없거나 많을 경우 사주특성에 대한 글을 더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금이 없는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물이 많은 사주특성,수가 많은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토가 없는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

(무료사주풀이,사주에 수가 없는 사주특성과 개운법)

(사주에 금이 많을 경우,사주특성과 개운법)

(사주에 목이 없을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토가 많을 경우 직업적성)

(년주에 비견,겁재가 있을 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법)

(대운을 보는 방법,십성을 통한 운의 해석)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