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조망 걷기좋은 길 : 광진교와 한강시민공원(천호,광나루지구)


한강조망 걷기좋은 길 : 광진교와 한강시민공원(천호,광나루지구)



서울 한강을 중심으로 한강조망을 위한 아파트배치는 계속되고 있고  특히 한강조망권중 광나루,암사지구는 강폭이 넓고 한강변 둔치의 생태계를 그대로 살린 손꼽히는 한강시민공원  명소입니다.

한강 천호지구

유난히도 장마기간이 길었던 2020년 여름에는 한강둔치가 통제될정도로 한강물이 범람하였습니다. 사진은 8월 5일 광진교에서 촬영한 한강시민공원 천호지구 모습입니다.
 

한강  광진교 찾아가는 방법


한강시민공원 천호,광나루지구

 한강 최고의 전망코스인 광진교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강동쪽에서는 5호선 천호역 2번 출구로 나오셔서 문구거리를 지나서 광진교에 접근하면되면 도보로 15분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강북쪽에서 접근하시려면 5호선 광나루역 2번출구 나오셔서 직진하시면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광진교가 나옵니다.

광진교는 서울한강대교중 두 번째로 오래된 한강대교로서 차랴은 2차선만 남기고 인도교로 이용되는 아름다운 한강의 다리중 하나 입니다. 광진교는 서울둘레길코스이기도 하며 차량위주의 다리이지만 보행자위주의 녹지보도로 조성하여 산책하면서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데이트코스 이기도 합니다.
광진교 위에는 조망탑과 곳곳에 예쁜화단과 벤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광진교의 역사(과거와 현재모습)와 역할


원래는 일제강점기인 1934년 8월 착공해 1936년 준공되었습니다.이 다리는 개축되기 전의 한강대교와 함께 한강에서 가장오래된 교량으로 길이 429.5m 너비  9.4m의 2차선이였습니다.그뒤 1952년 미8군에 의해 스틸거너 구조로 바뀌면서 길이도 608m로 늘어난 이래 교통량의 증가와 구조물의 노후,홍수에 의한 지해등으로 인해 여러차례 보수를 거듭하다가 1994년보강 및 확장을 위해 철거되었습니다.
이어 1997년 3월 18일 같은자리에 새로운 교량을 착공해 북단의 강변북로와 연결되는 일부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을 2003년 11월 4일 개통하였습니다. 
새로 개통된 광진교는 길이 1,056m, 너비 20m의 4차선으로,한강의 교량으로 처음으로 양쪽에 각각 2m의 자전거 전용도로와 3개씩의 발코니형 돌출 전망대를 설치하였습니다.
시공은 삼환기업(주),설계는 제일ENG.감리는 한국종합기술개발이 맡았습니다. 상부의 수상시공이 쉬운 유심부구간은 스틸박스거더,둔치구간은 스틸플레이트 거더구조이고,하부교각은 미적인 측면과 주변환경등을 고려해 올림픽대로 통과부분을 제외한 모든구간을 라멘힘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강동대교에 이어 한강상류에서는 두번째 위치하는 교량으로 천호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처리해 강남.강북의 교통을 원할하게 하고 경기도 구리시 외곽의 교통을 편리하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일 계속된 폭우로 만수가 되어버린 한강시민공원 
(광진교에서 바라본 한강광나루지구)

(천호대교 모습,2020년 여름장마는 유난히도 길었습니다)


* 서울근교 숨겨진 산책명소에 관한 포스팅을 보려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아차산 한강조망코스)

(일자산,허브천문공원 탐방기록)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