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제천간 복선전철개통과 파급효과

 

원주,제천간복선전철노선도

국토부는  "원주~제천간 복선전철"사업에 대하여 국토부 제2011-394호(2011.07.28),국토부고시 제2012-432호(2012.07.23),국토부고시 제2014-709호(2014.11.26),,국토부고시 제2014-709호(2014.11.26),국토부고시 제2016-661호(2016.10.11),국토부고시 제2017-239호(2017.04.24),국토부고시 제2017-708호(2017.11.16),국토부고시(2017.11.16),국토부고시 제2019-64호(2019.02.07)로 고시된 원주~제천복선전철 사업의 실시계획에 대하여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제9조 제8항에  따라 변경승인하고 동법 시행령 제14조 제3항에 따라 다음과 같이 2020년 9월 16일자로 다음과 같이 고시하였습니다.

중앙선 단양역
                  (중앙선 단양역/국가철도시설공단)

중앙선 원주~제천간 복선전철은 총연장 44.095km구간으로 지난 4월 종합시운전을 마치고 사전점검을 완료하였고 6.22~7.31까지 시운전열차를 투입하여 각부분안전성을 점거을 마치고 2020년 12월말 정식개통하기로 하었으나, 제천~도담간 복선미연결 구간의 복선전철화의 시행으로 공사비도 당초예산보다 83억이 증액되고 공사기간이 늘어나 정식개통시비는2022년 12월말 개통하지만 금년말  원주~제천간 운행은 당초계획대로 운행합니다.

1. 사업의 명칭 :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사업

2. 사업의 개요

⊙ 사업의 목적

• 중앙선 화물 수송수요의 증가에 대비하여 청량리~덕소~원주간과 제천~도담간 복선전철화추진에 따른 복선 미연결 구간의 복선전철화 시행

• 수송시간의 단축  및 선로용량 증대로 물류비용의 절감

• 수도권 인구분산 효과 및 지역균형개발 촉진을 위함

3. 사업추진현황

☞ 2017년 12월말 누계공정율 73.8%로 추진

☞ 2019년 6월 개통추진을 위한 노반공사 완공 및 궤도,건물,시스템등 후속공정 집중

공사추진 현황

- 2002.03~2002.07 : 예비타당성 조사(B/C 0.87,AHP0.551)

- 2002.12~2003.09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 2003.12~2004.12 : 원주~봉양 노반기본설계

- 2003.12~2006.05 : 봉양~제천 노반기본설계

- 2008.12~2011.02 : 노반실시설계

- 2011.07 : 사업실시계획 고시 및 노반공사착공

- 2017.01 : 서원주~제천 전차선로 신설공사 착공

- 2017.03 : 원주~운학,운학~제천 궤도공사 착공

- 2017.08 : 서원주외 3개역사 건축공사 착공

- 2019.03 : 원주~운학구간 궤도공사 완공

4. 실시계획변경 주요내용

1) 총사업비(변경) : 당초 11,706억원→(변경)11,789억원

2) 사업시행기간(변경) :2년간 연장

-  당초 : 실시계획승인일 ~ 2020년 12월 31일

- 변경 : 실시계획승인일 ~ 2022년 12월 31일


■ 원주~제천간 복선전철의 의미 및 파급효과 분석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현재심의중)에 의하면 전국철도의 전철화 진행공사가 2025년에 모두 마무리됩니다.

원주~제천간 복선전철도는 정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전구간이 완료되면 전국어디서나 2시간내로 서울시로 진입가능합니다.

이번 원주~제천간 복선전철공사는 그동안 타노선에 비하여ㅈ공사진행순위에 밀렸던 중앙선(청량리~덕소~양평~원주~제천~도담)구간의 복선전철화(운행시간 및 속도개선)으로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충북지역과 강원동부의 지역경제활성화가 예상됩니다.

실제로 동서간 횡단전철 및 고속급행열차(KTX)의 부재로 전철 및 KTX까지 구축된 원주시만 개발이 집중된 결과로 전철망 부재로 속도가 느린 중앙선에 의존해야만 했던 제천,영월지역은 지역생산물을 수도권 및 평택항에 이동하는 물류비용과 시간의 경쟁력 약화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질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평택~제천~삼척간의 동서고속도로의 공사박차와금번 중앙선복선전철화공사 마루리로 낙후된 제천,영월,삼척등의 지역경제가 기대되고 경강선의 물류이동이 중앙선으로 분담되어 기업유치환경도 크게 개선되어 지역경제활성화가 눈에 띄일정도로 달라질 것이며 동서간 경제불균형이 해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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