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격국별 특성과 직업적성

 사주 격국별 특성과 직업적성

사주 격국(格:격식 격,局:바둑 국)이란 사주팔자 천간4글자,지지4글자 합8글자의 외면에  나타난 사주특성을 말합니다.

격국이란 내면이 아닌 타인이 나를 볼때 나의 속마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겉모습(용모)을 보고 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모든 만물들은 각자의 격국(모습)이 있으며,사람은 자신의 격국에 따라 행동합니다.

예를들어 나무의 경우 곧고 높게 자라는 소나무,잣나무처럼 교목(僑木)은 교목처럼 하늘 높이 곧게자라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활착하는 교목격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정인격 사주예시
* 사주격국의 판단은 표1과 같이 일간(본인,나를 지칭하는 사주자리)의 글자와 월주의 월지자리에 위치한 십성의 상호관계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 격국의 기준은 쉽게 이야기 해서 월지에 어떤 십성이 위치하는가?  월지 지장간글자는 어떤 글자가 오는가?를 판단하여 일간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격국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사주 격국으로 본 직업적성

열가지 십성으로 분류되는 십성별 격국특성에 의한 직업적성은 아래와 같이 대표적인 직업군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비견(比肩),겁재격(劫財格)

비건, 겁재격, 사주를 가진사림은 자존감과 자존심이  강하여  다른사람의 지시나 명령에 따르는 것에 힘들어 합니다.

* 따라서 비견,겁재격 사주를 가진사람은 직장생활보다는 개인사업,자영업을 하는 것이 좋으며,직장생활을 하더라도 독자적인 업무를 다루는 직종에 적합합니다.

정재격(正財格)

정재격 사주는 사회규범을 잘지지키고 성실하며,신용을 반드시 지키는 직업군에 적합하며,주로 세무,회계,금융,경영,재무계통의 기업체에 근무하거나 관련 공직에 종사하며 기복없는 안정적인 재물을 취득합니다.

* 즉, 정재격 사주는 사업을 하는 것은 실패를 보기 쉬우며,조직의 안정적인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그 조직,직장에서의 보호속에 급여생활을 하는 것이 적합한 격국입니다.

* 정재격 사주는 본인위주의 가치관으로 타인들이 볼때 구두쇠,자기만 아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편재격(偏財格)

편재격은 급여생활을 통해 안정되고 예측가능한 재물을 모을 수 있는 정재격과는 달리 재물의 성격이 '원래 본인의 것이 아니나 열심히 노력하면 자신의 소유의 재물로 되는 누구의 소유도 아닌 공공적 성질을 가진 재물'을 취하는 데 능력이 있는 사주입니다.

* 편재격은 활동적이며 머리 회전이 빠르고 정재격과 달리 잘 버는 만큼 화통하게 남들에게 베풀 줄 아는 전반적으로 대인배에 가까운 사주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편재격에 잘 어울리는 직군은 국내외를 활발하게 돌아다니면 사업을 하는 무역업,외교공무원,통신,교통관련업과 부동산 및 증권관련 순발력과 손절감각을 가지고 투기적 재물을 취득하는 업종에 적합합니다.

정관격(正官格)

정관격은 반듯한 성품과 남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보는 성품으로 정재격과 비슷하나 정재는 주로 재물을 모으거나 관리하는 직종에 특화된 급여생활자이나,

정관격은 재무,회계등 금융업무와는 달리 일반행정업무나 일반사무직종에 특화된 사주로 일반행정 공직자로 진출하거나 일반기업에서 인사,기획,총무부서등에 특화된 사주이며 정관격은 직장생활을 다른 격보다 수월하고 기복이 없이 정년까지 안정되게 다닐 수 있습니다.

☑ 편관격

편관격은 공직에 특화된 사주이나 정관격처럼 일반행정이 아니 주로 군,검,경의 업무처럼 엄격한 상하규율체계와 총칼등 무기와 법을 집행하는 공직업무군에 적합한 사주격국입니다.

* 편관격은 또한 전문기술을 요하는 전문기술직군,세심한 감각과 남다른 감성을 요하는 예술분야에도 두각을 나타냅니다.

식신격(食神格)

식신격은 격국중에서 가장활발한 의식주 경제활동에 특화된 겨국으로 건물임대업,식당,주류판매업,공산품 및 농수산물 유통 및 판매업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격국입니다.

* 식신격 사주는 대부분 부지런한 성향으로 몸은 바쁘지만 중상층이상의 삶을 누립니다.

* 식신격이 정재와 같이 있으면 금융,식료품회사의 급여생활이 좋으며,편재와 함께하면 기술특수직군 사업에 적합합니다.

* 식식격이 편인,정인,상관등의 십성과 함께 있으면 연예인,음악가 계통으로 두각을 드러냅니다.

상관격(傷官格)

상관격은 예리함과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사회적 부조리를 찾아내는 데 특화된 사주로 기자,정치인등의 직업군과
세련된 화술로 타인을 감동시키고 설득시키는 상관격의 특성은 종교인,변호사,교육자등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정인격(正印格)

문화,학술,예술계통,교육계통의 직업군에 적합합니다.
정인격에 식신,상관이 함깨하면 예술계통,정인격에 정관이 함께하면 뛰어난 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 편인격(偏印格)

편인격 사주는 사람의 정신적 결핍을 치유해주는 심리상담사,사주역술인, 남녀간의 인연을 찾아주는 결혼상담사,기술,체육,예술계통 직업군과 방송PD,기자등 언론방송계통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 무료사주풀이 및 십성관련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사주에 물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

(신금일간의 사주특성)

(사주에 금이 많을 경우 사주특성)

(사주에 토가 많을 경우 사주특성)

(장사,개인사업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주항목)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