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 가는 길,잣나무숲 비박연습
□ 검단산 잣나무숲 비박연습
(검단산/자료:하남시)
☞ 서울에서 검단산 가는 방법
올해 12월말부터는 5호선(하남선) 검단산역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지하철로도 하남시에 위치한 검단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버스를 이용하시려면 잠실역에서 341번 간선버스를 이용하시면 되며,5호선 강동역 4번출구나오셔서 중앙버스승강장에서 30-3,112-1번버스등 천호대로에서 하남시로 가는 버스는 거의 검단산입구에 정차합니다
하남 검단산입구(애니메이션고) 정류장모습: 버스정류장이름은 검단산입구(애니메이션고)라고 하지만 버스는 애니메이션고등학교와 검단산입구에서 도보 5분정도 지나서 한국전력(하남지사)에서 정차합니다.
☞ 검단산의 역사와 유래
⊙ 검단산의 입지
검단산은 하남시 창우동,하산곡동,상산곡동,배알미동,광주시 일부를 끼고 있습니다.
산악동쪽에는 팔당호 상류가 있고,북쪽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서쪽으로는 서울을 바라보며 관악산을 마주보고 있는 영산입니다.
이렇게 팔당호와 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는 검단산을 많은사람들이 찾는 이유입니다.
⊙ 검단산의 역사
검단산은 태종(1414,태종14년)이 검단산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으며,검단산에서 사냥을 즐겨하였다
뿐만아니라 세종때에는 사냥 몰이꾼 2,000명을 광주에서 징발해 오기도 하였습니다.(세종실록 세종1년2월 22일)
검단산은 세종실록지리지,신증동국여지승람등에 "광주목의 진산"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검단산의 유래
17세기에 쓰인 유형원의 "동국여지지"에서는 백제의 승려 검단이 거하였기 때문에 검단산이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산 정약용은 "삼국사기"의 백제 건국신화에 나오는 동쪽의 높은 산이 검단산이며,북쪽의 한수는 도미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미강은 지금의 검단산 아래 팔당지역으로 추정되며,도미부인 전설과 관련이 있습니다.
(검단산 등산지도/하남시)
검단산 등산로입구
등산로입구 상가모습
검단산입구 화장실
검담산 들머리 등산로
검단산 들머리 등산로
(잣나무 숲의 여명)
검단산 잣나무 숲
아직 기온이 내려가지 않은 초겨울이라 야영장비는 간단하게 준비했지만 이제는 침낭을 준비하지 않으면 비박야영을 하기에는 무리인것 같습니다.
검단산 잣나무숲은 야영이 허가되지 않은곳으로 저는 당일아침 비박연습 장비테스트겸 잣나무숲에서 야영연습을 했습니다.
전날 많은비가 오고 기온이 내려가서 그런지 잣나무숲은 너무 조용하고 마치 깊은 산에 온 것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조용하고 좋았습니다. 잣나무숲 계곡아래 수량도 제법 많이 흘러 물흐르는 소리도 듣기 좋았습니다.
전일 비가 내리고 기온이 내려가서 그런지 붐비던 잣나무숲은 한가했습니다.
(검단산에서 바라본 한강)
추위에도 홀로 푸르름을 자랑하는 소나무와 가을하늘
(낙엽송 군락사이로 난 노오란 낙엽송 오솔길)
(검단산 낙엽송 산책로)
* 검단산 산행정보 및 탐방기록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검단산 산곡초교코스 힐링산행)
(검단산 비박,야영)
(일자산(허브공원) 즐기는 법)
(남한산성,객산 연계산행 탐방기록)
(검단산(산곡초교~정상~애니고교 코스)가는 방법)
⑥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