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주 상관,시주에 상관이 있을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
시주 상관,시주에 상관이 있을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
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사주(四:넉 사,柱:기둥 주)란 우리가 태어난 년,월,일,시를 4개의 기둥으로 분리하여 본인이 태어난 해를 년주(年柱:년의 기둥,본인이 태어난 달을 월주(月柱:월의 기둥),본인이 태어난 날짜를 일주(日柱:날짜 기둥),그리고 본인이 태어난 시간을 을 나타내는 기둥을 시주(時:시간 시,柱:기둥 주)라 지칭합니다.
시주는 말년,자식의 운세를 말하며 시주의 어느곳 즉,시간(時干,시주의 천간),시지(時支,시주의 지지)에 십성(십신) 상관(傷官)이 위치하면 남녀모두 노년까지 일을 하게되고 여자사주의 경우 잘난자식이든 못난자식이든 자식을 말년까지 챙겨야 하는 수고가 따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시주에 상관이 위치할 경우 남녀 사주특성과 사주보완방법에 대해 사주초보자의 눈높이로 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인사주에 위치한 십성종류 파악방법
본인 사주팔자에 어떤 십성이 위치하는 지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Goole play store)에서 '만세력' 또는 '사주풀이 만세력'을 검색하여 만세력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본인의 실제 '생년월일시'를 정확히 입력하시면 아래 그림1과 같은 만세력 화면이 나옵니다.
[시간,시지에 상관이 있는 사주예시(그림1)/만세력천을귀인]
* 예시된 만세력은 시주(시간,지지),즉 본인이 태어난 시(時)를 나타내는 시주(時柱)의 천간,지지에 모두 상관이 위치한 예입니다.
* 십성 상관의 의미와 사주특성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바랍니다.
✅ 시주에 상관이 위치할 경우 사주특성
시주에 상관이 위치할 경우 사주특성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십성 식신과 상관의 의미와 기본적인 사주특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 식신과 상관의 의미와 사주특성
우리의 사주환경에서 열가지 서로다른 사주특성을 가지고 사주환에 영향을 주는 사주요소를 십성(十星) 또는 십신(十神)이라고 하며 이러한 십상은 서로 비슷한 사주특성으로 비견 겁재를 비겁,식신 상관을 식상,정재 편재를 재성,정관 편관을 관성,정인 편인을 인성등 5가지로 재분류 합니다.
상관의 의미에 대해서는 아래 열거한 상관과 식신의 차이점과 공통적 특성만 알아도 나의 말년시기(시주)에 상관이 위치할 경우 사주특성에 대해 쉽게 유추가 가능합니다
① 식신,상관은 십성중 식상(食傷)으로 분류되어 같은 짝을 이루는데 식신은 사주에서 긍정적인 의미인 길신(吉神)으로 상관은 부정적인 의미로 흉신(凶神)으로 사주환경에서 작용합니다.
② 식상(식신,상관)은 공통적인 사주특성은 우리의 의식주를 해결하는 에너지 또는 재물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체력(에너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③식신과 상관의 한자구성을 쉽게 식신과 상관의 사주에서의 영향을 알수 있습니다.
* 즉 식신의 한자구성은 '食:먹을 식,神:신령 신'으로 '먹을것을 없게 신령이 도와준다'라는 의미이나 상관은 '傷:상처 상,官 :벼슬 관'으로 '자기 직업(밥그릇)을 뒤업는다'는 의미와 같이 잦은 이직과 이동,한가지 일에 꾸준히 집중하지 못하고 일종의 '착각의 신'이 몸에 장착되어 '다른 일을 하면 뭐 잘되겠지'라는 특성으로 경제적으로 힘들게 살아갑니다.
☑ 시주에 상관이 위치할 경우 사주특성과 사주보완
시주 천간(시간),지지(시지) 어느 위치에 상관이 위치하게 되면
남며사주공통 말년시기에도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게 되거나 경제활동을 하게 됩니다.
시주 상관은 여자보다 남자사주가 고독하고 잘못하면 경제적으로 힘든시기를 맞이할 수 있으므로 사주보완이 필요하나 여자사주는 오히려 자식과 함께 좋은 인연을 유지할 수 있고 가족때문에 이제껏 못누린 자유스러운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여자사주의 경우 시간에 상관이 있다면 말년에 필히 배우자와 별거하거나 이혼을 하게 됩니다.
* 시주중 시간(時干)에 상관이 놓이게 되면 이제까지의 모든일을 정리하고 남편과 자식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아가려는 충동과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 여자사주의 경우 시주중 시지(時支)에 상관이 위치하면 남들보다 뛰어난 자식을 두게되나 자식복은 없으며 자식을 출가이후에도 신경써서 부양하게 됩니다.
* 시지 상관의 여자사주는 시간의 상관과 같이 남편과 이혼확률은 적지만 자식에게 관심을 빼앗겨 서로 각자생활하는 부부와 같은 형상입니다.
✔ 시주 남자사주의 경우는 시주의 어느곳에 상관이 있어도 자식과의 인연이 없으며 자식과 떨어져서 사는 것이 서로에게 좋습니다.
* 시주에 상관이 있는 남자사주의 경우는 자식에게 어떤것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사주보완책입니다.
✔ 시주 여자사주는 노년에도 자식과 함께하거나 자식이 출가후에도 자식을 신경쓰고 부양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나 남자사주의 경우는 자식과 인연이 단절되며 대신 자식을 노년에 부양할 필요는 없어집니다.
* 시주 상관이 있는 남자의 경우는 노년에 배우자와의 사이도 좋지않아 이혼하고 혼자 살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스스로 과거와 단절하고 새로운 인연과 노년을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자사주와 달리 남자사주는 노후가 준비되어 있지않으므로 노후대비 보험과 건강관리에 철저히 준비하여야 합니다.
자식과 배우자와의 인연단절로 슬퍼할 필요도 없고 오직 노후준비만으로 열심히 살아간다면 노년에도 좋은 직장을 계속다닐 수 있으며 좋은 인연과 새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단,중년까지의 지속해왔던 상관특성을 지속하면 노년시기에도 고독하고 힘든 시절을 보낼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