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 산행코스,애니메이션고~곱돌약수~정상~팔당대교
검단산 한강조망코스(애니메이션고~곱돌약수터~정상~팔당대교)탐방기
검단산 팔당대교 하산코스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팔당대교와 한강미사리 모습
검단산의 매력은 서울 팔당대교 미사리뿐만 아니라 북한강과 남한강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으며 머리는 양평 두물머리 아름다운 모습까지도 날씨 좋은 날에는 가까이 조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검단산의 산행조망 주포인트인 한강조망코스를 중심으로 코스탐방기록을 정리하였습니다.
검단산 산행코스중 팔당대교,미사리로 하산하는 코스는 다소 산행시간이 길고 험하지만 한강을 조망하면서 하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산지점을 팔당대교 방향으로 잡으면 하남 팔당대교 인근 칼국수 맛집(팔당 원조칼제비,유복칼국수등)과 민물매운탕집 과 전망좋은 카페마을이 있습니다.
검단산 정상에서 조망되는 서울을 감싸안은 산들 모습
검단산 정상에서 조망할 수 있는 서울근교산들은 관악산,남산,금암산,객산,이성산,북한산,불암산,도봉산,수락산,아차산까지 모두 한눈에 조망이 가능합니다.
✅ 검단산의 지명유래와 역사
검단산(해발657m)은 하남시 동부에 위치한 산으로 정상에서 보면 동으로는 두물머리로 합류하는 북한강과 남한강 및 팔당호가 조망이 가능하며,
서쪽으로는 하남시내를 비롯한 춘공 유적지와 이성산성이 조망됩니다.
남쪽으로는 남한산성과 남한산,객산이 조망되며,북쪽으로는 예봉산과 두미강(팔당대교 부근의 옛지명)이 시원스럽게 조망되며 하남지역은 물론 멀리 북한산과 서울시내까지도 한눈으로 조망이 가능합니다
하남시 일대가 삼국시대 백제 발상지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에 검단산에는 백제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으며 학자들은 이 곳 검단산이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숭배할 숭,山: 뫼 산),또는 진산(鎭:진압할 진,山 : 뫼 산)이라는데는 이견이 없습니다.
☑ 검단산의 유래
검단산의 유래에 대해서는 백제시대의 승려였던 검단선사가 은거했다고 붙여졌다는 설이 있으나 확인할 수 없고 최근에는 백제 사학자나 향토 사학자들에 의헤 백제때 왕이 천신(天神)에게 제사 지내던 제단으로 추정되는 장방형 석축 제단이 발견되었으며, 검단산의 "검"은 신성하다."크다"라는 의미가 있고 "단"은 "제단"을 의미하고 있어 '신성한 큰 제단이 있는 큰산'이라는뜻으로 한성시대(BC 18년 ~AD 475년)왕이 이곳에 올라 제사 지내던 신성한 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동명묘(東明廟)유적은 정상 헬기장 건설로 사라졌습니다.)
한편 조선후기 실학자의 더두였던 정약용은 "삼국사기" 백제건국신화에 나타난 동쪽 높은 산을 검단산이라 하였고,동쪽의 한수(漢水)는 두미강이라고 주장 한 바 있으며 두미강은 지금은 검단산 아래 팔당대교 부근 한강인데 도미부인의 전설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태종 이방원이 내시별감을 보내어 검단산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고,또한 상왕과 함께 검단산에서 사냥을 즐겼다는 기록이 있으며,가뭄이 들때에는 기우재를 지내던 산 이기도 합니다. 검단산은 백제 고도(古都)의 진산인 것입니다.(자료:하남시)
검단산 곱돌약수터로 올라가는 잘 정비된 산책로
검단산 명물 곱돌광산 약수터
검단산 정상부에는 곱돌로 이루어진 암석이 마치 시내물처럼 흘러내립니다. 곱돌이란 기름같은 광택이 있고 만지면 양초처럼 표면이 매끈한 암석과 광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주로 내화물이나 도자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요즈음에는 곱돌은 돌솥냄비 및 곱돌압력솥을 만드는 재료로 쓰입니다. 예전 검단산 정상부근에 곱돌광산이 있었던 곳에 바위속에 솟아나는 샘물이 '검단산 곱돌광산 약수터입니다.
검단산 곱돌약수터~헬기장(팔각정) 가는 산책로
검단산헬기장 팔각정 전망대검단산 헬기장 전망대 인증명소검단산 정상에서 유길준묘,팔당대교 코스로 30분정도 내려가다가 한강전망대 언덕에 새로 지어진 한강조망 팔각정이 있어서 좋았습니다.이전에 한강를 조망하는 언덕에 탐방객들 쉼터를 마련해서 좀 더 오래 검단산에 머무를 수 있어 좋았습니다.한강조망 팔각정과 탐방객 쉼터모습검단산에서 한강을 조망하는 오르내리는 코스는 다소 계단과 암벽이 있습니다.한강을 좀더 가까이 조망하는 코스와 전망은 상관없이 편히 하산하려는 산행객들을 위해 별도 안전한 계단코스 두가지의 산행탐방로가 있습니다.
팔당역과 예봉산,한강이 조망되는 팔당대교하산코스검단산 정상에서 유길준묘,팔당대교 코스로 30분정도 내려가다가 한강전망대 언덕에 새로 지어진 한강조망 팔각정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전에 한강를 조망하는 언덕에 탐방객들 쉼터를 마련해서 좀 더 오래 검단산에 머무를 수 있어 좋았습니다.
팔당대교코스로 하산하는 조망코스는 다소 난이도가 있습니다.초보자는 우회코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검단산에서 조망하는 예봉산
예봉산과 운길산
오침을 하면서 하늘을 바라보면 소나무가 하늘과 함께 예쁜 천장만을 만들어 줍니다.
산행중 휴식,초겨울이지만 양지바른 곳의 산은 따사로운 햇살로 텐트없이 오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검단산 한강조망코스(팔당대교코스) 들머리
하남공영주차장에서 검단산 팔당대교~하남정수장~삼거리~정상~헬기장~곱돌약수터~애니메이션고(현충탑)으로 산행하실 분은 사진에 있는 들머리로 이용하시면 편하게 한강조망코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검단산 오솔길 산행]
* 근교산행관련 정보 및 숨은 명소에 대한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검단산 산행코스 총정리 및 산행코스별 탐방기록)
(아차산~용마산 연계산행)
(아차산 한강조망코스)
(설악산 금강굴 탐방기,설악산 천불동계곡,비선대 산행)
(미사리,팔당대교 한강변 메타쉐콰이어 숲 탐방기록)
(한강광나루,암사생태공원 탐방기록)
(미사리~팔당대교~양수리 한강변 산책)
(가평 용추계곡 가는 방법,용추계곡 펜션,물놀이 장소)
(아차산~망우산~용마산 산행코스 안내)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