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계곡,용추계곡 물놀이 즐기는 법

✅ 가평계곡,용추계곡 물놀이 즐기는 법

가평 용추계곡은 경기도 도립공원의 연인산도립공원내에 위치한 계곡으로 주변 연인산,칼봉산의 깊은 계곡으로 인하여 사계절 내내 계곡물이 마르지 않고 수량이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용추계곡은 특히 여름산행지로  등산동호회에서 인기높은 승안리 용추계곡계곡 코스로서 연인산 정상으로 가는 "용추계곡 소리길" 코스는 5km이상 이어지는 계곡임도, 오솔길로 산책길은 깊은 숲속의 울창한 수림과 계곡물소리로 마냥 걷고싶은 연인산도립공원에서 집중관리하는 산책로이기도 합니다.

☑ 연인산 도립공원(용추계곡)

가평용추계곡

도립공원의 주봉인 연인산(1068m)은 용추구곡 발원지의 최고봉으로, 동쪽에 장수봉(879m), 서쪽에 우정봉(906m), 남쪽에 매봉(929.2m)과 칼봉(899m)이 용추구곡 발원지를 'ㄷ' 자 형태로 감싸고 있다. 연인산은 1960년대에 화전민 300여 가구가 거주하던 곳으로, 철거된 자리에 잣나무와 낙엽송이 심어졌지만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곳곳에서 옛날 화전민 집터가 눈에 띕니다. 우정능선·연인능선·장수능선·소망능선·청풍능선 등이 연인산으로 이어지며, 피서지로 잘 알려진 용추구곡·백둔계곡 등의 계곡과 용추폭포·용담폭포·수락폭포 등이 흐릅니다.

용추5곡 추월담 모습

(용추계곡에는 아름다운 절경 9경이 있습니다. 사진은 용추계곡5경인 용추5곡 추월담(秋月潭) 모습니다. 가을날 달밤 바위아래 깊게파인 못에 비친 가을 모습이 환상적인모습으로 보이는 절경입니다.)
용추계곡 추월담

* 용추구곡 : 용추계곡은 연인산,칼봉산의 900m의 고지에서 발원하여 옥녀봉을 감싸듯이 흐르는 계곡으로 길이가 무려 24km에 이릅니다. 용추계곡의 명칭은 용의 등뼈처럼 구불구불 휘어감아 흐르는 계곡의 모습이 용추를 닮았다고 해서 지어졌습니다.용추계곡에는 9개의 아름다운 골짜기(九谷)가 있는데  용추1곡 와룡추,2곡 무송암,3곡 탁영뢰,4곡 고실탄,5곡 일사대,6곡 추월담,7곡 청풍협,8곡 귀유연,9곡 농원계가 있습니다.

식물자원으로는 철쭉과 잣나무가 두드러지고, 양지꽃·은방울꽃·투구꽃·얼레지 등의 초화류가 자란다. 특히 철쭉은 해발 700m 이상의 능선에서 군락으로 자생하며, 매년 5월 중순 또는 하순에 철쭉을 중심으로 한 연인산 들꽃축제가 열립니다. 동물자원으로는 삵·멧토끼·너구리·노루 등의 야생동물, 딱따구리·꿩 등의 조류, 장수풍뎅이·긴꼬리제비나비 등의 곤충류, 꺽지·돌마자·참마자·모래무지 등의 어류가 서식하며 용추계곡에는 꺽지,피래미가 많습니다.
가평 용추계곡

탐방 코스로는 연인산 정상까지 소요시간 3시간대의 백둔리 코스와 마일리 코스, 5시간대의 승안리 코스가 있다. 탐방객들을 위한 숲 체험 프로그램으로 '용추계곡 소릿길 따라 숲속여행' '찾아가는 연인산 숲체험 학교' '연인산의 숨은 용 와룡추' '옛 화전민 산골초교 가는 길' '아토피 가족캠프' 등을 운영합니다(자료 네이버백과 참조)

☑ 가평가는 대중교통

여름휴가철 가평용추계곡 가는 교통수단은 좀 불편하더라도 길안막히고 제시간에 도착하는 경춘선 열차를 이용하는 것을 춘천합니다. 경춘선 열차는 일반전철과 마찬가지로 65세이상 경로자는 무료승차가 가능하며, 좀 더 편안하게 가려면 경춘선 고속좌석 itx청춘을 타면 가평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경춘선 열차는 냉방이 잘되어 시원하게 가평역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평역
경춘선 가평역 모습

경춘선에 하차하여 가평역앞에서 용추계곡까지 택시를 타면 12,000원 정도 요금을 내면 편안하게 용추계곡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평에서 용추계곡까지 소요시간은 30분정도 소요됩니다.용추계곡에서 경춘선까지 가려면 용추계곡에서 가평경기콜택시를 호출하면 왕복요금없이 편안하게 가평역까지 갈 수 있기도 합니다.

가평역 광장 모습
[가평역 광장 모습]

자차로 용추계곡을 이용하시는 분은 가능한 10시이전에 용추계곡에 도착해야 용추계곡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용추계곡길이 1차선 임도수준이기 때문에 여름휴기철에는 자차가지고 가면 많이 고생할 수 있습니다.

☑ 가평 용추계곡 등산안내도

가평용추계곡 안내도
[가평군 관광안내도/가평군]

[가평 연인산,용추계곡 관광안내도/가평군]

용추5곡 추월담에서 용추9곡으로 이어지는 조용한 설레임길, 가평 용추계곡 5곡 일사대가기전 둥지펜션 100m이전부터 차량,전동차,자전거 출입금지 지역이며 차단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차량은 진입할 수 없지만 일반 산책탐방객들에게는 차량이 없으므로 용추9곡까지 편안한 힐링산책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가평 용추계곡

가평용추계곡

☑ 용추계곡에서 물놀이 즐기는 법

용추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경우 필히 준비하여야 할 준비물이 구명조끼입니다. 성수기때는 펜션에서 대여요금을 5천원을 받습니다.물놀이 할때 튜브도 좋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고무튜브보다는 구명조끼가 필수입니다. 용추계곡은 물살이 세고 곳에 따라 성인 키를 넘는 물웅덩이가 있어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가평 용추계곡 마을버스 종점에서 조금만 올라가서 승안교를 건너면 경기도공무원연수원(공영주차장)에서 연인산도립공원에서 구명조끼를 무료로 대여합니다. 자녀들을 동반시에는 용추계곡 버스종점 다리아래에서 물놀이를 즐기시면 됩니다.자녀가 있을경우 그위 상류로 올라가면 물놀이시 위험합니다. 성인들만 물놀이를 갈 경우는 둥지펜션 바로아래 계곡 조금위로 올라가면  용추5곡 일사대아래부분에 물놀이 장소가 나옵니다.

용추계곡 공영주차장 위치도
용추계곡 공영주차장 위치/네이버지도

가평용추계곡

오전 9시라서 한가한 경춘선  플랫폼모습입니다.
가평용추계곡 가는 길 상봉역
경춘선 춘천행은 상봉역,청량리에서 출발합니다. 대부분 출발전 20분전에 도착해서 기다리면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열차간격은 30분간격입니다.
가평용추계곡 대중교통 경춘선

7호선 상봉역에서 경춘선 춘천행 전철을 타고갑니다.
가평용추계곡

* 가평계곡,용추계곡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용추계곡 가는방법,용추계곡 펜션,물놀이)

(가평 용추계곡 펜션,맛집,물놀이 장소)

(가평용추계곡,펜션,계곡물놀이 힐링산책)

(서울에서 가평 용추계곡 가는 방법)

(암사생태공원,광나루한강공원 탐방기록)

(가평 호명호수 잣나무 숲 탐방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