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개통 및 설문I.C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개통 및 설문I.C

서울~ 문산간 민자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22,941억원의 민자사업(서울문산고속도로주식회사)으로 총연장L=34.6km,왕복4~6차로의 덕양구 강매동(방화대교)~파주시 문산읍(자유로)을 연결하는 도로로서 2015년 11월 착공후 5년만인 2020년 11월 7일 0시에 개통예정입니다.

본 구간에는 분기점(JCT) 3개, 진출입로(IC) 8개, 본선 영업소(TG) 2개, 휴게소 1곳이 있습니다.

구간별 인터체인지를 알아보면  파주시 구간에는 금존,월릉,산단,내포인터체인지가 설치되고 고양구간에는 현천,행신,사리현,설문인터체인지가 설치됩니다

이중 설문I.C는 고양시와 파주시를 서울과 연결하는 중요한 인터체인지로서 특히 파주시 운정신도시 주민들에게 서울출퇴근혼잡을 덜어줄 수 있는 중요 I.C입니다.

이 도로는 국토 서부 축 간선도로망인 전북 익산∼문산 구간(260㎞) 중 마지막 구간으로서  파주 문산에서 시작해서 고양∼서울∼광명∼수원∼평택까지 연결됩니다. 

향후 서울∼개성∼평양을 연결하는 남북종단 광역 교통망으로서그 역할을 담당하게되는 중요한 고속도로로서의 그 의미가 있습니다.

서울~문산간고속도로노선도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통일의 관문이자 경기 서북부 핵심도시인 파주시를 서울 및 경기남부와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번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개성공단,파주LG필립스등 산업단지와 파주운정신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눈에 띄게 개선됩니다.
또한 서울문산간고속도로는 서울~개성~평양을 직접연결하는 '남북교류협력시대의 관문'고속도로의 역할을 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2025년 개통예정인 서울-광명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부산에 이어 우리나라 서해안시대 최대수출입항인 평택-당진항까지 1시간내(기존 35분단축) 이동이 가능해 물류비용감소로 경기서북부내 위치한 산단의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단순히 서울-문산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아니라 정식 고속도로 명칭은 '고속국도 17호선'으로서 전라남도 완도에서 파주시 문산까지 총연장 414km에 달하는 남북간 제2축에 해당하는  종단고속도로이자 평택에서 문산까지 총연장 112.8km에 달하는 고속국도 17호선의 일부분에해당하는 고속도로입니다.다만 전구간을 한번에 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별로 나누어 시공함(공구구분 공사)에 따라 나누어진 구간의 시점부와 종점부를 편의상 구분해서 쓰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17번고속도로 또는 서울- 문산간 고속도로라고 지칭하는 이유입니다.
서울문산고속도로주식회사는 GS.대우.두산건설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출자로 설립된 특수목적회사(SPC)로 동 고속도로를 30년간 운영하고 국가에 기부체납하게 됩니다.
서울춘천간고속도로등 문산간고속도로는 사업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민간건설업체에게는 누구나 참여하고 싶은 건설구간입니다. 통행량이 많아 수익성이 정해져있기때문입니다.
☞ 통행요금은? 
참여한 민간업체가 유리하면 그것을 이용하는 국민들에게는 그만큼 불리한 요소가 통행료가 국가가 운영하는 고속도로보다 당연히 비싸게 책정되리라 예상하겠지만 서울~문산고속도로는 2조 2000억원 공사비중 토지보상비 1조 1100억원은 전액국비로 지원되었기 때문에 현재 통행료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다른 민자도로와는 달리 민자투자비율이 50%미만이라 그리높게는 책정되지 않을것입니다.
물론 고속도로공사에 막대한 공사비가투입되어 민간자본을 투입하겠다는 민자고속도로 취지는 이해하나 수익이 보장되어 있는 구간을 충분한 검토없이 민간에게 이전하는것은 자칫하면 정치적 이해관계나 일부 업체들의 특혜로 보일 수 있습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및 수도권제2외곽순환도로

⊙서울-문산고속도로 필요성

통일로와 자유로,제2자유로가 있는데 굳이 유료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이유,필요성

1.이동시간의 단축
☞ 파주시와 고양시는 수도권북서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이남 지역을 가야할 경우 서울을 관통하던가 아니면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여 장거리를 우회하여 가야하는 교통불편이 상존한 도시입니다.
이러한 우회통과 불편함을 없애고 직선화함으로써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우회하지않고 직선거리로 이동할시 파주에서  천안까지 40분단축,상암동월드컵경기장을 기준으로 통일로 대비 약35분,자유로대비약 10분이 단축됩니다.

2.출퇴근 시간대의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
☞ 고속도로 개통시 출.퇴근 시간대에 고속도로를 이용할경우 1일 최고 1만대,자유로 2만7천대,승전로 5천대,행주대교 1만3천대이상 교통분산 효과

3. 지역간 불균형 해소
파주시와 고양시는 양자 모두 동서간 도시발전이 불균형된 심각한 도시입니다.  자유로가 개설되기 이전에는 통일로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하여 왔으나 이제는 통일로가 도로로서우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되었습니다. 즉 통일로는 주변지역을 이끌어갈 기반시설로서 역할상실로 인해 주변도시는 낙후도시로 전락해 있습니다.
☞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노선도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벽제동,식사동,증산동,내유동,조리읍,월릉면등 통일로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여건 조성으로 지역균형발전을 기대

☞ 실제로 파주,고양시는 서해안과 한강주변 위주 저지대인 서쪽으로 도시개발이 치우쳐 있고 상대적으로 고지대 및 산지지역으로 형성된 동측지역의 개발은 그대로 멈춰있는 상태였습니다.

4. 파주운정신도시등 신규 택지개발 입주민 편의

5. 전국1일 생활권 역활

6. 개성공업지구등 통일경제특구 조성 기반시설

7. 장래 개성~평양간 연결될 고속도로의 지위
☞장래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국가기간교통망으로 남북간 인적.물적중심교통망으로서의 역할

(자료참조:파주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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