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초보자 산행코스(원터골~진달래능선~옥녀봉코스)

 □  청계산 초보자 산행코스

☞ 원터골~진단래능선~옥녀봉코스

청계산,청계산 원터골

◎명칭 및 유래

청계산
(청계산 천개사)

청계산은 이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맑아 청계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라고 짐작될 뿐 확실한 기록은 없다. ‘과천읍지’(1899년) 산천조에 청룡산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는 관악산을 백호산이라고 부른데 대하여 청계산이 좌청룡에 해당된다는 풍수설에 따라 청룡산이라고 부르게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다만 청계산이란 이름은 이 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맑아 우선“청계”라는 이름이 붙고 그러한 내를 지닌 산이어서 나온 이름이 아닌가 짐작될 뿐이다. 이 산의 주봉은 망경대(望京臺)에서 흐르는 물줄기 하나가 서쪽 막계동 골짜기를 이루는데 이것이 한자식 표기가 莫溪淸溪인 점으로 미루어 내 이름에 따라 붙여진 산 이름일 것으로 보인다.청계산은 淸溪山외에 淸鷄山ㆍ淸淸山 등으로도 나오지만 이는 기록한 이의 잘못이 아닌가 여겨진다.

                                      

◎ 역 사

청계산 북동쪽 기슭은 신사시대 주민들의 생활근거지로 청동기시대의 유적인 고인돌이 산재해 있으며, 고려 멸망 후 이색, 길재, 조윤 등 고려 유신들이 은거했던 곳으로, 청계산의 주봉을 망경대라 부르는데, 이는 고려가 망한 뒤 고려 유신 조윤이 청계산 정상에서 송도를 바라보며 세월의 허망함을 달랬다는 데서 유래하고 조선 말기에는 노년의 추사 김정희가 긴 유배생활에서 돌아와 부친의 여막을 지키면서 살았던 곳입니다.

⊙ 청계산 행정구역 및 지형상 특성

청계산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성남시ㆍ과천시ㆍ의왕시의 경계에 따라 위치해 있으며 과천에서 동남쪽으로 5㎞, 안양에서 동쪽으로 12㎞, 서울에서 18㎞의 거리를 두고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3.7㎢, 평수로 환산하면 112만평이고 매봉을 중심으로 서쪽의 경기도 청계산지역과 동쪽의 서울특별시 청계산지역으로 구분됩니다.

산세는 서남쪽으로 의왕시에 소재한 백운산ㆍ모락산ㆍ오봉산으로 뻗쳐 있고, 서북쪽으로 과천시 옥녀봉 자락과 이어져 대체로 남북 방향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계산은 국사봉(540m), 망경대(618m), 청계산(583m) 및 옥녀봉(375m)을 이어 남북으로 달리는 능선과 국사봉을 정점으로 하여 동서방향으로 달리는 능선이 만나 T자형 능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계곡은 이와 같은 T자형 능선을 기점으로 하여 동서방향과 남쪽방향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청계산의 모암은 호상흑운모편마암과 세립질편마암이 각각 약45%씩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우백질편마암, 화강암질편마암, 산성암맥 및 석회암이 국지적으로 출현하였으며, 저지대의 경작지 인접지역에는 충적층을 볼 수 있습니다. 모암의 특성상 풍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깊이가 깊고 입자가 고운 갈색 산림토양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의 남쪽관문에 위치해 있어 서울로 상경하는 시민들에게 녹색의 푸르름을 안겨 도시의 삭막함을 절감시켜주며 연간 이용자수가 500여만명으로 휴일에는 6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어 도시지역에 대한 “녹색허파”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고 수도권 이천만 주민들의 자연휴식처로서 애용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많이 찾고 이용함으로써 청계산의 자연생태계를 점차 약화시키고 있어 입산통제구역, 산불조심 기간 중 통제구역, 안전사고 위험지역 등 출입금지 구역에 대한 탐방객 스스로의 인식과 자제가 필요합니다.

⊙ 연 혁

1971년 8월 6일 : 건설부고시 제465호로 미시설 도시자연공원인 청계산 자연공원으로 지정


[자료참조: 서초구청]



청계산 등산안내도

             [청계산 등산안내도]

청계산 원터골코스는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 2번출구 청계산입구역나오셔서  약 5분간 걸어올라가시면 굴다리가 보이며,굴다리를 통과하여 식당 및 상가를 지나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원터골코스는초보자들에게 가장 무난한 코스로 청계산등산코스중 가장 인기있습니다.


달개비꽃

(산행을 반기는 달개비 꽃)


청계산
전날 비가 많이와도 깨끗한 청계산 계곡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청계산 계곡
전날 비가 많이 내려 청계산 계곡물이 시원하게 내립니다.
청계산 계곡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원터골코스는 청계산코스중 가장 정비가 잘된 산책로가 있습니다.그래서 가장많은 산행객들이 찾습니다.
청계산 산책로

메타쉐콰이어 나무가 잘 정비된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산책로( 원터골입구)



청계산 산책로

청계산 옥녀봉으로 올라가는 코스인 천개사 이끼담장길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