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승~평택선,경제적 가치분석


■ 포승~평택선 철도건설 경제적 가치


포승평택간 산업철도는 서해안복선전철 평택 안중역과 같이 2022년에 개통목표로 현재 한창 공사진행중입니다.
 포승평택간 철도가 안중역과 동시에 개통을 서두르는 이유는 자동차수출1위의 국제항인 평택항의 개발과 관련있습니다.

1차적으로 서해안복선전철 산업물류 및 여객항인 안중역이 수도권의 기업체의 수출입 물량 1차 물류기지철도이며,2차로 평택항으로 국내기업의 수출입 물량을 평택항의 대형화물선박에 선적해주는 항만연결 철도가 포승평택철도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6월 인구 50만명을 돌파한 평택시는 삼성,LG등 대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하면서 고덕국제신도시등 신도시개발의 연이은 성공으로 수도권 서남부 중심도시이자 우리나라 핵심 산업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1.사업내용

포승~평택간 30.3km 단선철도 건설

2.사업기간

2004년~2024년

3.총사업비

:6,890억원(국고 93%, 수탁 7%)

4.사업효과

1)평택항과 배후공단 물동량 처리 및 미군기지 군수물자 수송

2)대중국 진출을 위한 물류중심 거점 항과의 연계

5.추진현황

‘19.12월말 누계 공정율 59.9%로 추진중

1공구 숙성~평택 ‘15. 2월 개통

2단계 안중~숙성 ‘17. 5월 착공

2공구 안중~숙성 ‘17. 5월 착공

* 3공구 포승∼안중 `22년 이후 추진예정(평택항 배후단지 개발계획과 연계·추진)

6.추진실적


'94.12 : 아산만권 광역개발권역 지정 고시(B/C 1.01, AHP 0.552) ‘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사업 ‘04. 3~’04. 7 : 예비타당성 조사 (B/C 1.18) ‘07. 4~’08.12 : 타당성 및 기본계획 착수 ‘09. 6~’09.10 : 노반 기본설계 시행 ‘09.11~’10. 8 : 노반 실시설계 시행 ‘10.11. : 노반 1공구(평택~숙성) 착공(T/K), 사업실시계획 승인 ‘12. 2~‘14. 3 : 2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15. 2.24 : 1단계 숙성~평택 개통 ’17. 5. 26 : 2공구(안중~숙성) 노반공사 착수 ‘18. 1. 4 : 1공구(숙성~평택) 부분준공(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004호) ‘18. 5. 10 : 제2공구(안중~숙성) 궤도 실시설계 착수

평택항


‘18. 1. 4 : 1공구(숙성~평택) 부분준공(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004호)

‘18. 5. 10 : 제2공구(안중~숙성) 궤도 실시설계 착수


7.필요성

아산만권 광역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평택항과 배후공단의 급증하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산업철도 건설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과 연계한 전략물자 철도수송망 구축


서해안복선전철과 안중역 역할


⊙ 서해선복선전철 현황

☞ 서해선(홍성~송산구간)복선전철 : 총길이 89.2km,3조9,28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충남 홍성에서 예산,당진(합덕),아산(인주),평택(안중),화성(향남,화성시청역) 8개역구간으로 2019.6.16개통된 서해선 소사원시(부천소사~안산원시)구간과 연결하여 북쪽으로는 대곡역과 연결되어 파주까지 서해안따라 연결되는 광역복선전철입니다.

☞ 서해선복선전철은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분산과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의 서울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건설됨

◎ 안중역 공사현황

☞ 2022년 포승평택역과 함께 개통될 안중역은 지난 4월 구카철도시설공단은 안중역(103역사)외 1개동 공사를 공개입찰하고 6월말 종합심사낙찰제를 통해주식회사 케이알산업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역사신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