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 화가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사주보완방법
사주에 화가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사주보완 방법
좋은 사주란 사주팔자원국에 위치한 천간 4글자,지지 4글자에 목,화,토,금,수 오행이 모두 배치된 사주를 말합니다.
그러나 일부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주팔자를 보면 오행이 모두 배치된 사주팔자는 드물고 일반적으로는 1~2개의 오행이 누락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주에 화가 많다는 경우 사주팔자에 화(火)가 3개이상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표1참조)
본 포스팅에서는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에 나타나는 사주특성과 사주부작용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였습니다.
✅ 사주에서 화(火)의 역할
화(火,불) 오행이 나타내는 대표적인 사주특성은 '태양,불,열,여름,밝은 빛,활발하고 명랑한 성격등'으로 표현됩니다.
화는 인생주기로서는 청소년기를 지난 청년기를 말하며,계절적으로는 봄을 지난 여름을 의미합니다.
식물성장단계로서는 봄이 새싹이라면 여름은 새싹이 성장하여 꽃을 피운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화가 사주에 있는 사람들은 성격이 밝으며,모임에서 분위기를 주도하며 20대의 젊은 청년처럼 인생에서 가장 열정이 강한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 적극성인 활동성 :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적이며,매사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 열정충만 : 새로운 도전을 즐기며 추진력이 강한 성향을 나타냅니다.
■ 감정표출 : 자신의 속마음을 그대로 드러내야 직성이 풀리고 숨기는 것을 싫어 합니다.
■ 예술성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로 예술적 재능을 부여합니다.
✅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 사주특성
본인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사주특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가 많은 여자사주 예시(표1)]
* 만세력(사주를 보기위한 도표)에서 표기하는 오행의 색상구분은 화(火,불)는 적색,목(木,나무)은 녹색,수(水,물)는 검정색,금(金,금)은 백색,토(土,흙)는 황색으로 구분합니다.
사주에 화(火)가 많은 사주는 화가 많은 부작용으로 사주에 화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와 공통적 같은 사주특성을 나타냅니다.
다만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 사주에 화가 없을 경우와 달리 실제 몸에도 열기(熱氣)가 많은 체질로 한의학에서는 한약처방시 찬성질의 약초를 주재료로 처방합니다.
실제로 사주에 화가 많은 여자분이 화가 많은 자신의 사주팔자를 무시하고 열을 내는 성질인 인삼,녹용을 보약으로 먹었다가 구안와사(입이 돌아가는 증상) 또는 심한 두통을 겪은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유불급(跨猶不及:많음은 부족함보다 못하다는 뜻)과 같이 사주에 火가 많으면 정작 사주환경에서 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사주에 화가 많을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사주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정기복등 감정통제 문제 야기 :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에는 화를 참지 못하거나 기분이 갑자기 좋거나 나빠지는등의 조울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쉽게 자신의 말과 행동을 수시로 바꾸는 등 심한 감정변화등의 감정기복이 과하게 나타납니다.
사주에 화가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조현병 증상입니다.
즉 갑자기 즐거웠다가 우울하거나 심하게 변덕스러운 마음이 생기는 증상이 생깁니다.
✔화다조토(火:불 화,多:많을 다,燥:마를 조,土:흙 토) :'화(불)기운이 너무 강하면 흙(土)이 마른다'는 뜻으로,
산불이 나면 나무가 타는 동시에 지표층 흙이 타버리 듯이 화(火,불) 기운이 강하면 토(土,흙)의 역할인 '중재자 역할,저장창고,신중하고 침착함,인내심'의 기능이 마비되어,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 화를 참지 못하고 타인과의 분쟁이 많거나 타인에게 숨겨야 할 마음속 이야기까지 하게되어 구설수에 휘말리게 됩니다.
✔ 화다금용(火:불 화,多:많을 다,金:쇠 금,鎔:녹일 용) : '화(불) 기운이 강하면 금을 녹인다'라는 뜻으로,
-사주에 화(火,불)기운중 특히 천간의 정화(丁)의 기운이 강한 경우 금(金)오행중 신금(辛)과 유금(酉)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 오행중 금(金)의 사주에서 대표적인역할은 '판단,결정,결실(수확)'인데 이러한 기능을 마비시키므로,
사주에 목이 많은 경우 결정장애 또는 판단기능 상실,일을 열심히 하고도 결실(결과)를 맺지 못하는 사주성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화다수갈(火:불 화,多:많을 다,水:물 수,渴:목마를 갈) : '화(火,불) 기운이 강하면 물을 고갈시킨다'라는 뜻으로,
- 화다수갈(火多水渴) 현상은 지지의 화(火)오행인 사화(巳),오화(午)가 보다 천간의 화(火)오행인 병화(丙)와 정화(丁)가 많을 경우 그 작용력이 큽니다.
- 화(火,불) 기운이 강하므로 사주에서 수(水,물)의 역할인 지혜,저장(저축)'휴식등의 기능이 마비되므로,
화가 사주에 많은 경우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성향으로 쉽게 피로를 느끼며 재물을 벌더라도 모으지 못하고 쉽게 날려버리는 사주성향이 나타납니다.
- 오행중 수(水,물)에 해당되는 인체기관은 '신장,방광'이므로 수기운의 고갈로 '신장,방광'에 관련된 질환이 발생합니다.
✔화다목분(火:불 화,多:많을 다,木:나무 목,焚:불사를 분) : '화(불) 기운이 강하면 숲을 태운다'라는 뜻(단 사주에 정화(丁)가 많을 경우만 해당됨)으로,
- 사주에 화(火)가 많은 경우 본인 사주팔자에 목(木)의 사주환경에서의 역할인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한 열정으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는 사주특성이 없어지고 매사 의욕이 상실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 사주에서 목이 의미하는 인체기관은 '위장,간,신경계'으로 간질환,스트레스성 위염 또는 스트레스성 질환에 쉽게 노출되게 됩니다.
✅ 화가 많은 경우 사주보완 방법
본인 사주에 화가 많은 경우 화(火,불) 기운을 약하게 해주는 토(土,흙)나 수(水,물) 오행을 자신의 이름의 한자를 넣어 개명(改名)하거나,
미혼인 경우 배우자나 동업자 선택시 토(土)기운이 강한 배우자나 수(水)기운이 강한 배우자를 의도적으로 선택하면 자신에게 없는 오행이 배우자에게 있음으로 인하여 운(運)이 개선됩니다.
특히 효과적인 사주에 화기운을 잠재우기 위하여 흙이나 물로서 불의 기운을 약하게 하여야 하는 이유로,
작명이나 배우자 선택시 토오행은 물기를 가득 머금은 습토(濕土)인 진토(辰)나 기토(己)가 사주팔자원국에 있는 배우자나 동업자를 고르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