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망,공망 뜻과 사주에 공망이 있는 경우

공망,공망 뜻과 사주팔자에 공망이 있는 경우

사주에 공망이 들어있다는 것은 내사주에 불안전함과 부족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주에 공망이 있으면 내 노력에 비하여 얻는 결과가 공망이 사주에 없는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적거나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사주 공망 뜻과 본인 사주팔자에 공망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사주보완에 대해 사주 초보자의 눈높이로 설명하였습니다.

✔ 간단한 본인사주 공망 파악하는 방법

사주초보자의 경우는 생소한 공망 사주구성원리를 이해하고 본인 사주팔자에서 공망의 존재를 파악하기 힘드므로,

 구글플레이스통에 에서 '무료 만세력' 또는 '무료 사주풀이'를 검색하여 만세력을 다운받아 설치하시고

 간단한 본인 개인정보(출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본인 사주팔자를 분석한  아래 그림1-2와 같은 만세력이 스마트화면에  나타나며,

쉽게 본인 사주팔자에 위치한 공망의 존재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망살

공망 뜻과 사주특성

사주 공망(空亡) 뜻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망에 대한 한자직역풀이를 하면 공망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즉 공망의 한자구성은 '空( 공)+亡(망할 망)'으로 '비어서 망한다'는 뜻으로 그 의미는 '본인 사주에 갖추어져야 할 것,

꼭 있어야 할 것이 없음으로 인해 삶에서 불편을 겪게 된다'라는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장거리 자동차경주 출전하게 된 선수가 다른 경쟁선수들은 예비타이어까지 든든하게 준비(총10개)되어 있는데.

공망사주를 가진 선수는 총10개의 타이어중  온전한 타이어 8개와 펑크가 나서 수리해야 할 타이어 2개를 가지고 경기에 임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처럼 공망은 우리 사주환경에서 불리한 사주여건을 조성함으로 공망은 흉신으로 분류하여 공망살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공망,공망살의 대표적인 사주특성은 물질적으로 힘들게도 하지만 정신적 인간관계,부부관계에도 불리하게 작용되어 

공망이 사주팔자 어디에 위치한 사주는 고독하고 항상 무엇인가 채우기를 바라는 공허함을 가집니다.

✔ 공망 사주구성 원리

사주팔자의 구성은 천간(天干(글자 10개와 지지(地支)글자 12개의 글자의 조합으로 구성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즉  '천간글자(1) +지지글자(1)'의 1대1의 조합이 사주구성원리인데, 천간글자가 10개이고 지지글자가 12개이므로 (12-10=2),

 지지글자 2개는 천간글자와 조합을 이루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며 천간글자와 조합을 이루지 못하는 2개의 지지글자를 공망이라고 합니다.

사주 공망예시 만세력

[시지에 공망이 있는 사주예시(그림1-1)]

일주별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글자는?

그러면 본인 일주는 어떤 지지글자가 위치하면 공망에 해당하는 지 일주별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글자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들어  본인일주가 갑자(甲子)일주라면 사주팔자 지지(년지,월지,시지)에 戌(술 토)나 亥(해 수)가 오면 공망(空亡)에 해당합니다.

- 갑자,을축,병인.정묘,무진,기사,경오,신미,임신,계유일주의 경우 공망글자는 (술 토)와 亥(해 수)이며,

- 갑술,을해,병자,정축,무인,기묘,병진,신사,임오,계미일주는 申(신 금)와 酉(유 금)이 공망이며,

- 갑신,을유,병술,정해,무자,기축,경인,신묘,임진,계사일주는 (오 화),(미 토)가 공망이며,

- 갑오,을미,병신,정유,무술,기해,경자,신축,임인,계묘일주는 (진 토)와 (사 화)가 공망글자에 해당됩니다.

- 갑진,을사,병오,정미,무신,기유,경술,신해,임자,계축일주는 (인 목),(묘 목)이 공망글자에 해당하며,

- 갑인,을묘,병진,정사,무오,기미,경신,신유,임술,계해일주는 子(자 수),(축 토)가 공망에 해당합니다.

* 사주초보자의 경우는 구글스마트스토어 무료 만세력에서 쉽게 본인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본인 사주에 공망 존재여부와 공망이 있는 경우 공망이 사주팔자 어느 위치에 있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사주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공망 운의 해석

위에서 설명한 사주특성을 가진 공망은 본인 사주팔자의 어떤 위치에 놓이는가에 따라 운의 해석이 달라지는 데 육친적 특성과 십성 특성으로 분류한  대표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친적 관점에서의 사주위치별 공망특성

- 년지에 공망이 있는 경우 : 년지(초년기 1~19세)에 공망이 위치한 경우 조부나 조상의 덕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의 부모가 조상에게 물려받은 유산이 없으므로 손자,손녀인 자신에게 돌아 올 재산이 없는 것입니다.

년주에 공망이 없다면 조부모가 나의 부모를 건너뛰고 직접적으로 본인에게 유산이나 유업을 전해 줄 수 있겠지만 년주에 공망이 있다는 것은 조상의 은덕이 부족하여 

나의 초년기시절의 성장환경이 불우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월지에 공망이 있는 경우 : 월지(청년기(20~39세)는 나의 부모,형제자매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궁(宮: 궁,사주위치를 뜻하는 사주용어)으로 월지에 공망이 있는 경우 

나의 부모,형제가 공망상태인것으로 나의 부모가 조부로 부터 유산이나 재산을 물려받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므로 청년기의 나의 물질적,사회적 환경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태로 

운이 풀리지 않고 직장,직업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노력을 해야한다는 상황을 설명해줍니다.

- 일지에 공망이 있는 경우 : 일지(중년기(40~59세)는 사람의 인생주기는 중년기에 속하고 육친적 관점에서는 나의 배우자 자리의 나타내는 것으로 일지에 위치하는 지지글자로 배우자 복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일지에 공망이 위치하면 나의 중년시기가 불리함을 의미하며,나의 배우자 자리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배우자의 복이나 배우자와의 인연이 약하여 별거,이혼,불화를 겪게 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 시지에 공망이 있는 경우 : 시지(노년기:60세이후~)는 인생주기로는 노년시기를 말하며 육친적 관점에서는 자녀 운을 판단할 수 있는 궁으로서 시지에 공망이 있다는 것은 

나의 말년시기가 외롭고 일이 잘 안풀린다는 것을 기본적 사주환경을 깔고 있다는 것과 나와 자식과의 인연 또는 관계가 좋지 않고 자식의 사회직장운이 불리함을 암시합니다. 

✔십성(십신)적 관점에서의 공망특성

본인 사주에서 십성(십신)이 공망이 되었다는 말을 철학관에서 상담을 받았다면 그 말은 본인 사주에 해당되는 십성,예를 들어 관성 공망사주라고 판정받았다면 본인 사주에 관성(정관,편관)이 없는 사주라는 뜻입니다.

십성중 정관,편관으로 구성되는 관성은 남녀공히 직장,직업,참을성,규율 규칙준수라는 사주특성을 가지고 있고 여자사주에서는 관성은 배우자(남편)을 의미하고 남자사주에서 관성은 자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관성 공망사주는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관성이 비었으므로(공망) 직장,직업을 구하거나 조직생활에 적응못하고 개인사업이나 자영업을 해야하는 사주환경인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재성(편재,재성) 공망사주라면 재물,돈을 모으는 재주와 능력,재물 복을 의미하는 재성이 사주에 비어있으므로 경제적으로 힘든 사주환경을 암시합니다.

나의 공망 글자와 나의 가족 및 지인과의 사주영향
만일 나에게 들어있는 공망글자가 나의 부인,자식,동업자에게 들어있다면 어떤 상황이 되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공망의 영향력은 사주팔자  어느하나 글자만으로 판단할 수 없고 사주팔자 8개의 글자의 상호관계로 판단되는 것이므로 아래 공망사주 예시는 참고로 하시되 마음속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나의 사주에 들어있는 공망글자가 배우자나 자녀의 사주팔자 위치중 일지에  들었다면 사주상황은 공망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불리하며(단, 사주팔자 전반의 사주구성이 좋다면 공망의 영향력이 최소화 됨),

연인 또는 배우자와 공망글자가 같다면 공망 영향력이 중간정도 수준으로 작용하고 나와 사업을 같이하는 동업자의 일지에 나의 공망에 해당하는 글자가 있다면 동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의 사주를 스스로 알려고 노력하고 스스로 자신의 사주특성을 인지하고 조심하는 것은 나자신 각종 질병이나 사고,재해등에서 보호해줄 수 있는 재난보험,건강 질병보험,자동차 보험,치매 간병보험등을 사전에 가입한 것과 같은 효력이 있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일지 상관,일지에 상관이 있는 경우






댓글

타인의 글을 복제하는 사람 사주특징

물이 많은 사주의 특징,수가 많은 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