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산-용마산 연계산행(구리 아치울마을~긴고랑골사거리~용마산폭포공원코스)
✅ 아차산 구리 아치울 마을~용마산폭포공원 코스
서울 도심지에 근교 나들이 하기 좋은 산책 및 산행명소로 유명한 아차산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에 걸쳐있으며 높이는 295.7m의 낮은 산이나 삼국시대 고구려 평강공주와 온달장군'설화가 전해져 내려오는 '아차산성'과 삼국시대 중요 유물이 출토되는 역사적 유적지이며 낮은 해발고도의 산임에도 정상에 서울시내 전경 및 한강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아차산은 일출명소도 유명하며 암벽 곳곳에 명품소나무가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 군락지이기도 합니다. 산행코스로 아차산코스만 완주한다면 2시간이내 왕복가능하나 용마산,망우산까지 연계하여 산행을 제대로 완주하려면 약 7시간 정도 소요될 정도로 아차산은 작은 산도 아닌 하루 종일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를 가진 산이기도 합니다.
[아차산 구리 아치울 마을 산행 들머리 모습]
☑ 구리 아치울 마을 들머리 코스 장점
아차산,용마산은 도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아 주말마다 많은 탐방객이 몰리고 있습니다. 비교적 한적한 아차산,용마산 코스를 즐기시려면 들머리를 '구리 아천동 아치울 마을'을 잡거나 7호선 용마산역에 시작하는 '용마산폭포공원'을 산행시작점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코스는 메인 산행코스에 비해 산행들머리를 접근하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조용하고 한적하며 아차산과 용마산의 숨은 비경을 볼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습니다.
🔅 구리 아치울 마을
2006년 그린벨트가 해제되고 서울도심에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주거지로 탈바꿈하여 현재는 원주민보다는 유명 연예인(박진영,현빈,고(故) 박완서작가가 거주하는 등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고 아차산 동북쪽 산기슭 아름다운 전원주택 마을입니다.
[아차산 구리둘레길 산행안내도]
[아차산-용마산-망우산 산행안내도]
구리 아치울 마을에서 용마산 긴고랑골 사거리까지는 완만한 산책로가 계속이어지며 여름에는 아치울 계곡 물소리를 들으면서 한적한 계곡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차산은 정상을 경계로 북동쪽 방향인 구리시 방향으로는 단풍나무,참나무,오리나무등 활엽수림이 자생하고,남서쪽 방향에는 소나무등의 침엽수림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용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용마산 능선]
아차산,용마산은 정상을 중심으로 서울시계 중랑구 중곡동,면목동 방향으로 수림형성은 주로 소나무등 침엽수림이 자생하고 있으며 앞서 기술했듯이 구리시계 방향 북동쪽에는 참나무,단풍나무,오리나무등의 활엽수가 수목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점심식사를 하기위한 간이텐트]
[7호선 용마산입구에서 시작하는 용마산 들머리 입구 모습]
[아차-용마산 산행 날머리 '용마폭포공원'이정표]
용마산 폭포공원에서 도보로 6~~7분걸으면 지하철 7호선 용마산역 2번출구가 나옵니다.
* 서울근교 주말 나들이 하기 좋은 산책명소에 대한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서울 주말나들이 걷기 좋은 아차산 : 아차산~생태공원~워커힐,W호텔 코스 탐방기록)
(하남 검단산 한강조망 코스)
(아차산 한강조망코스)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및 강동그린웨이캠핑장 탐방기록)
(서울주말 나들이하기 좋은 곳,풍납토성 산책탐방기록)
(가평 용추계곡 물놀이 탐방기록)
(일자산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허브천문공원 가는방법 및시설이용안내 )
(미사리~팔당대교~양수리 자전거 탐방기록)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