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공사현황 및 시흥,광명 후광효과

✅신안산선 공사현황 및 시흥,광명 후광효과


신안산선은 안산 한양대역에서 출발하여 시흥,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서울역을 종착점으로 하는2024년에 개통예정인 급행광역전철입니다. 
신안선 개통으로 가장혜택을 보는 지자체는 경기도 시흥시로서 2018년 6월 16일 개통된 서해선복선전철구간인 소사-원시구간의 시흥시청역은 신안선과 공사중인 월곶판교선이 환승되는 역세권이 됩니다. 
월곶판교선은 국비로 공사되는 노선으로서 월곶에서 여의도 그리고 경강선KTX을 통해 강릉까지 연결되는 동서간 광역횡단철도가 됩니다. 
제3차국가철도망계획
            [제3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국가철도시설공단]

한편 신안선은 2028년 2월 23일 넥스트레인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현재 안산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소요기간은 1시간 10분,소요되던 시간이 안산한양대역(신설)에서 여의도까지 25분,서해선복선 환승역인 시흥시청역에서 여의도까지 22분으로 단축됩니다. 

 신안산선은 시흥,광명시민들이 서울 여의도까지 20분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앞서 언급했던것처럼 신안선개통의 최대수혜지는 경기도 시흥시로서 그동안 수도권전철 불모지로 각종개발이 뒤쳐지다가 2018년 6월 16일개통된 서해선복선전철(소사-원시)과 2024년 개통예정인 신안산선,그리고 공사중인 월곶판교선으로 시흥시는 3개의 수도권광역전철이 환승되는 교통요충지로 인접도시인 광영시와 동반성장할것이며 그동안 늦쳐줬던 개발계획이 가속화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안산선노선도

 실제로 시흥시는 서해선개통으로 이미 변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시흥과 이웃한 광명시도 KTX광명역에 신안산선 환승역 후광으로 역세권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한편 서해선복선전철과 신안산선은 안산 원시동구간은 공용구간으로 쓰고있어 2018년 6월 16일 소사-원시구간 서해선복선전철구간 공사는 이미 완료된 상태입니다.

시흥시는 소사-안산 원시동구간 서해선복선전철의 개통으로 배곶신도시개발,경제자유구역지정,기업투자유치의 가속화 및 시흥시청역 주변으로 형성되는 택지개발공급에 높은 경쟁률을 보이면서 분양되고 있습니다. 

☞ 월곶판교선은 2025년 개통예정이며 개통시 인천송도에서강릉까지 110분소요됩니다(시속 250km/h)

  ☞ 신안선 사업추진 주요내용  


- 2003/03 :신안산선예비타당조사  
  (KDI,B/C1.00,AHP0.752) 
- 2006/04 :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용역 완료
- 2007/12 : 타당성 및 기본계획(건교부,B/C 1.03)
- 2009/12 :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한국교통연구원,B/C 1.12)
- 2009/12 : 신안산선노선 확정(신안산선 정책실무협의회)
- 2010/09 : 타당성재조사완료(KDI,B/C1.00,AHP 0.538)
- 2010/12/10 : 기본계획확정고시(국토부.2010-933)
- 2012/12 : 국회예결위 부대의견 제시(민자중심으로 사업추
  진 방안강구) 
- 2014/01 : 민자적격성 분석(국토부)
- 2015/08 : 민자적격성 분석검증(KDI)
- 2015/08/17 : 사업추진방식 확정[위험분담형 민자사  
  업,BTO-rs](기획재정부,국토부)
- 2016/10/13 : 민자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 2016/12/23 :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 2017/12/12 : 시설사업기본계획 변경 재고시
- 2018/12/27 : 실시협약 체결식
- 2018/02/23 : 넥스트레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18/12/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2018/12/27 : 실시협약 체결식
- 2019/09/09 : 착공
- 2024년 개통


* 신안산선 공사추진 및 진행관련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GTX-C노선확정 및 민간사업자선정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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