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장항선,평택선 개통 및 노선도
국토부는 2024년 11월 1일 오후 3시 서해선(홍성~서화성),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서해안 권역 3개 철도사업 개통식을 개최하고 11월 2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2026년 3월 신안산선(서화선~원시)구간의 개통을 하게 되면 김포대곡역에서 홍성역까지 서해선복선전철 구간이 완성되어 충남과 수도권 서부지역을 한시간대로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동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아산,당진,홍성,평택,화성,안산 등 서해안 권역의 발전이 가속화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포스팅은 금번 개통된 서해선,장항선,포승~평택선 공사개요 및 노선에 대해 국토부 자료를 활용하여 알기쉽게 총정리하였습니다.
✅ 서해선,장항선,포승~평택선 노선도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도(대곡~홍성)/자료:국토부)
✅ 서해안 3개권역 3개철도사업 개요
2024년 11월 2일자로 개통한 서해안 3개권역(서해선,장항선,포승~평택선) 3개철도 사업에 대한 공사개요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해선(홍성~서화성) 복선전철
° 사업구간 : 충남(충남 홍성)~서화성(경기 화성)간 복선전철 건설(90.0km)
° 총사업비/사업기간 : 4조1,217억원/2009~2026년)
° 사업효과 : 서해선축 철도망 구축으로 충남 홍성~경기도 화성간 철도연결을 톰산 수송 시간 단축 및 교통편의 증진
② 장항선(신창~대야 중 1단계 신창~홍성) 복선전철
° 사업구간 : 신창(충남 아산)~대야(전북 군산) 간 복선전철화(118.6km)
* 1단계(신창~홍성,36.35km) 2024년11월 2일 개통/2단계(홍성~대야,82.28km)2027년말 개통예정
° 총사업비/사업기간 : 8,396억원/2018년~2027년
° 사업효과 : 전철화를 통해 인접 선로인 경부선과 서해선의 연계운영으로 물동량 및 수송수요 증가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 해소
③ 포승~평택선(안중~오성)
° 사업내용 : 포승(평택 포승읍)~평택(평택읍) 30.3km(단선)
- 1단계(오성~평택), 2015년 개통
- 2단계(안중~오성,4.6km),2024년 11월 2일 개통
- 3단계(포승~안중, 7.5km) 제4차 항만기본계획수립(2020년 수립)에 따라 철도사업 계획,철도부지 등 매립이 지연되고 있어 2030년 이후 사업착공 가능
° 총사업비/사업기간 : 7,091억원/2004~2030년
° 사업목적 : 아산만권 광역개발사업으로 인한 평택항과 배후 공단의 급증하는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산ㅇ닙철도 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