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명사주,장수사주 구분방법
단명사주,장수사주 구분방법
사주명리학은 사람이 만들었다고 볼 수 없는 인간사 통계학문을 토대로 사람의 운명을 간명하는 학문으로,
태어난 년월일시로 그사람에게 주어진 길흉화복과 수명(장수 또는 단명)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수명이나 사망일자를 정확히 추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이유는 사람의 사망일자를 알 수 있는것은 신의 영역이고,
사주명리학은 신이 만든 통계학 암호를 푸는 것으로 그 시기만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인 건강사주,질병사주를 근거로 장수,단명사주의 공통적인 사주특성을 설명하였습니다.
✅ 장수,단명사주 구성원리
장수 또는 단명사주를 판단하는 기본은 사주팔자에서 나를 나타내는 일간의 에너지를 소모시키거나,충전해주는 십성의 배치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즉 일간에 힘을 주는 십성인 인성(정인,편인)과 비겁(비견,겁재)보다, 일간을 극하여 힘을 소모시키는,
십성인 재성(편재,정재),관성(편재,정재),식상(식신,상관)이 나의 사주에 3개이상 있는지 파악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강사주가 신약사주보다 건강하고 장수사주입니다.
다만 신강사주도 년운이나 대운에서 비겁이나 인성을 중복해서 만나면 치명적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좀더 구체적인 장수,단명사주구성 판별시 확인사항으로는,
① 편중된 오행을 건드리는 운에서 발생,즉 용신과 월지를 충하는 세운에 영향을 끼치는 여부
☞ 특정오행의 편중은 수명을 단축하는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오행의 편중현상과 함께 중요하게 검토해야할 사주요소가,
내 사주팔자원국의 에너지를 빼앗는 오행간 생극제화 및 형충관계입니다
② 십신중 재성은 단명사주,장수사주를 판단하는 중요 간명요소로서,
신약사주인 경우 재성운을 만나면 몹시 지쳐서 기운이 빠져 쇠약해지고, 재성이 희신이면서,천간합(간합)을 당하는 운에서는 수명이 단축되거나 위험한 시기입니다.
③사망시기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대운과 세운을 비교분석하여 판단하는데,
대운은 본인 사주가 장수의 방향으로 흐르는지 단명의 방향으로 흐르는지 운명의 흐름,방향성만 제시할 뿐,
실제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시기는 세운(년운)으로 판단합니다.
즉,대운이나 세운시기에서 용신이 억압(용신 극제)을 당하거나 편관,편인,겁재,상관등 흉신의 세력이 강하면 생명이 위험합니다.
특히 군비쟁재(群比爭財 또는 군겁쟁재(群刧爭財)의 운(運)이 오면 가뜩이나 신약한 사주로 기력이 약한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군비쟁재,군겁쟁재란 사주팔자에 일간(본인을 뜻함)과 같은 오행과 음양이 같거나(비견) 음양이 서로다른 글자가 3개이상 위치하면,
본인 사주에 재물을 뜻하는 십성인 편재,정재가 있을 경우 이를 경쟁적으로 재물을 차지하려고 다투는 사주구성을 말합니다.
군비쟁재,군겁쟁재 사주는 비견,겁재로 인하여 재물을 모을 수 없는 사주이기도 하지만 사주에서 재물은 건강도 의미하기 때뭄에 건강을 해쳐 단명사주를 만들게 됩니다,
특히 대운,세운,월운에서 비견,겁재가 겹쳐서 들어오게되면 치명적이므로 해당 행운의 시기에는 특히 건강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 장수사주 특징
- 장수(長壽)사주는 특정 오행이 편중된 단명사주와 달리 목,화,토,금,수 오행이 모두 사주팔자에 배치되어,
균형을 이룬 사주구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 일주 세력이 왕성해도 지나치지 않거나 일주가 쇠약하더라도 정인이 있으면 건강사주에 해당합니다.
* 자녀가 운동선수이기를 원한다면 자녀사주가 신강(身强)사주인지 신약사주인지 먼저 파악하여야 합니다.
그이유는 운동선수가 되려면 신강사주가 필수조건이기 때문입니다.
- 신왕사주이며 관살(편관)이 약한경우 재성(財星:정재,편재)이 위치하면 좋으며,
신왕해도 식신,상관이 사주에 있으면 오행의 불균형을 보완이 가능합니다.
- 사주에서 건강한 삶을 의미하는 십성은 식신(食神)이며,사주팔자 원국에 식신이 1~2개정도 있는 경우가 좋으며,3개이상 있을 경우 오히려 지나친 에너지 소진으로 단명할 수 있습니다.
* 식신이 년주,월주에 있다면 초년~청년시기에 잔병치례가 없고 건강함을 의미하며,일주에 있으면 중년시기에 건강한 상태를 말하고 미래,노년시기에 식신이 위치하면 노년에도 건강한 체력으로 활발한 사회활동과 취미생활을 할 수 있으며 장수합니다.
✅ 단명사주 사주특징
- 단명(短命)사주는 일주가 지나치게 차갑고 습(한습) 또는 뜨겁고 건조하며,칠살(편관)의 기운이 강하나 이를 견제할 식신,상관의 없거나 기운이 약하여 신약한 사주를 말합니다.
즉 단명사주는 월지와 시지 또는 연지 또는 일지가 형충파해를 하거나,
신왕사주인 경우 지나친 기운을 극하거나 감할 수 있는 십성이 없거나,
신약사주인 경우 식상(식신,상관)의 세력이 강하거나(2개이상),인성(정인,편인)을 사용시 기력이 쇠하여 건강(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단명사주를 암시하는 신살종류에는 양인살(羊:양 양,刃:칼날 인,煞:신살 살,괴강살(魁:우두머리 괴,罡:별이름 강,煞:신살 살),백호살(白:흰 백,虎:호랑이 호,煞:신살 살)등이 있는 사주를 가진 사람들은 대운이나 세운등 행운에서 서로 상극(대립)되는 오행의 충돌로 부정적인 사주환경을 만드는 충(沖)이나 형(刑)을 만나게 되면,
그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하여 건강을 해치거나 사고수에 노출되어 비명횡사하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① 양인살(羊刃煞) : '양의 잡는 날카로운 칼을 가진 신살'이라는 뜻으로 양인살을 가진 사람은 상대방에게 독설을 하기를 좋아하며 말속에 가시같은 칼날이 숨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흉살입니다.
사주에 양인살이 있는 경우 남에게 독설을 퍼부어 상처를 주지만 본인 또한 그러한 업보로 자기몸에 칼을 대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됩니다.
② 괴강살(魁罡煞) : 강한 자기주장과 급한 성격을 특징으로 하는 괴강살을 가진 사주는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수명단축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③ 백호살(白虎煞) : 각종 사건사고에 쉽게 말려들고 교통사고를 당하더라도 남들은 경상인데 본인은 중상에 해당되며,삶이 롤러코스트와 잡초같은 사주환경을 특징으로 하는,
신살인 백호살이 사주에 있는 경우 갑작스러운 교통사고,상해등을 입거나 심장마비등 갑작스러운 혈관(특히 심혈관)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사주임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