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노선 사업현황 및 개통시기
■ GTX-A노선 사업현황 및 개통시기
[GTX-A노선(파주운정~삼성~동탄)노선도/국가철도공단]
[GTX-A노선도(파주운정~삼성)/에스지레일(주)]
[ 사업내용]
파주(운정)~삼성 46.1km 복선전철 신설
[사업기간]
2018년~2023년
[총사업비]
2조 9,017억원
[사업효과]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으로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 및 수도권 기능과 도시간 역할 분담 강화
[추진현황]
‘20년 용지매수 및 노반공사 계속
[추진실적]
'09. 6. : 타당성 조사, 전체노선 B/C 1.17 (국토해양부)
'11.~ :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11년 ~ ’20년) 전반기(‘11년 ~ ’15년) 착수사업으로 선정
'11.12.~14.02.28. : 예비타당성조사, A노선 B/C 1.33, 기획재정부
‘14. 6. ~ ’16. 6.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
‘16. 1. ~ ’17. 4. : 민자적격성 조사
‘16.10. ~ ’17.11. : 파주연장선 예비타당성조사(B/C=1.11)
‘17. 4. ~ ’17.12. : 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17.12.29. : 민자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18. 5. 1.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우선협상대상자
(가칭)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에이노선 주식회사
‘18.12.13.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사업시행자 : 에스지레일 주식회사
’18.12.31. : 사업 실시계획 승인(국토교통부고시 제2018-932호)
[GTX-A노선 필요성]
수도권 생활권이 광역화됨에 따른 장거리 통행수요 대처 및 외곽지역에서 도심까지 30분대 빠른 접근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 목적(자료:국가철도공단)
[운행속도]
철도공단은 지난 2016년 8월 수도권고속철도 300km/h 시험운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수서~지제간 18분 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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