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산 산행코스: 아차산 해맞이 광장에서 아차산성까지 힐링산행
아차산 산행코스 : 해맞이광장~ 아차산성~생태공원
✅아차산과 고구려
아차산은 서울과 구리시에 걸쳐있는 해발 300m남짓되는 야트막한 산으로 산세가 험하지 않아 구리와 서울시 인근시민들이 가벼운 산행을 위해 자주 찾는 곳이며 40분 정도 등산로를 오르면 한강과 서울시내가 한 눈에 보이는 전망이 일품입니다.
이일대는 삼국시대에 조성한 것으로 보이는 보루 20개가 있는데 발굴조사결과 고구려 군사유적으로 중요성이 인정되어 2004년에는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온달석탑,대성암들이 자리잡고 있는 명산입니다.
☑서울시 일출명소:아차산
해마다 광진구는 새해첫날 아침 아차산 해맞이광장에서 "아차산 해맞이 축제"행사를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영향으로 해맞이 행사는 개최하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차산 해돋이 명소 등산코스
기원정사는 조계종 직할교구 사찰인 1978년 설봉화상이 봉령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제방선원에서 수행을 정진하던중 아차산자락의 현재의 대웅전터를 주변지주들의 시주를 받아 창건하여 현재모습의 기원정사입니다.
[기원정사옆 들머리 입구]
☞ 기원정사 해맞이광장 코스
아차산역1번출구~골목시장 직진~기원정사~고구려정~해맞이광장~아차산성~생태공원
아차산은 나무데크로 둘레길이 잘조성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능선부분은 일부구간 암릉이 있어 등산화를 착용하고 산행하셔야 합니다.
고구려 온달장군과 선화공주가 살아있는 아차산성은 현재 산성복원 및 유물발굴작업중인 사적지입니다.
[일출조망명소 :고구려정]
☞ 고구려정건립연혁
한강과 어우러진 수도 서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고구려정은 1984년 콘크리트 건축구조로 팔각정을 건립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많은 주민들과 등산객우 사랑을 받아왔으나 노후로 인해 건물전체가 기울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정밀진단후 2008년 1월에 철거하였으며,남한최대의 고구려 유적,유물이 산재한 이터에 고대사연구 역사학자들의 철저한 고증과 자문을 거쳐 2009년 2월에 착공하여 동년 7월에 준공하였으며 명칭을 팔각정에서 고구려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고구려정의 기둥은 고대 그리스 도리아식과 비슷한 기둥가운데 부분이 불룩한 고구려 전통양식인 배흘림식으로 자재는 3백년이상 뒤틀리거나 변하지 않는 금강송이며,기와는 고구려궁궐인 평양 안학궁터와 아차산 홍련봉보루에서 출토된 기와의 붉은 색상과 문양을,단청문양은 쌍영총과 강서중묘 등 고구려고분벽화에서 표현된 문양을 참고하여 남한에서 최초로 당시의 건축양식을 재현함(자료:광진구)
아차산성 일부구간은 옛모습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한강을 조망 및 서울일대를 모두 조망가능한 중요한 삼국시대의 군사요충지 산성으로서 아차산능선에는 산성뿐만아니라 군사집결지인 보루가 여러곳(20개) 있습니다.
[일출조망명소 : 해맞이 광장]
[아차산 해돋이 명소 고구려정]
* 서울근교 산행 및 도보산책코스관련 포스팅을 더 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아차산 한강조망)
(수리산도립공원 즐기기)
(아차산~용마산 연계산행,아차~용마산 산행코스 안내)
④
⑤
⑥
댓글
댓글 쓰기